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당뇨 전단계 관리방법 알기
    건강 정보 2021. 9. 16. 20:24
    반응형

    혈당이 높은 상태를 그대로 두면 혈관이 약해지고 각종 질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는 삶의 질과 수명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당뇨병이 발병하기 전단계에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 전단계 관리방법으로 어떤 식사를 하면 좋은지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당뇨병은 어느날 갑자기 혈당이 높아져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몇 년에 걸쳐 혈당이 높아져 당뇨병으로 진단내려집니다. 아직 당뇨 전단계라고 해도 정상보다 높으면 향후 당뇨병 발병 위험이 높습니다. 당뇨 전단계의 사람은 정상인 사람보다 6~20배 발병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 전단계 증상은 없을까요.

    당뇨병은 특별한 증상이 없어서 당뇨 전단계에 발견하기 쉽지 않습니다.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혈당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상수치인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당뇨 수치 알아두기

    8시간 금식 후 측정하는 공복 혈당수치

    • 건강한 사람 100mg/dl 미만
    • 당뇨 전단계인 사람 100~125mg/dl
    • 당뇨병인 사람 126mg/dl 이상

     

    식후 2시간 후 측정하는 수치

    • 건강한 사람 140mg/dl 미만
    • 당뇨 전단계인 사람 140~199mg/dl
    • 당뇨병인 사람 200mg/dl 이상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특별히 관리하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 전단계에서도 혈당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신의 혈관에 손상이 발생하여 혈관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당뇨 전단계 관리방법 음식

    탄수화물 줄이기

    혈당을 높이는 탄수화물을 섭취를 줄입니다. 과자나 밥을 전혀 먹지 않는 것이 아니라 평소보다 먹는양을 1/2로 줄이는 것입니다. 전혀 먹지 않는 것이 아니라서 스트레스가 덜하며 부족하게 느껴질 경우 단백질, 야채, 견과류를 늘리면 됩니다.

    식사 횟수

    하루에 3끼를 정해진 시간에 맞춰 먹으면 혈당 상승이 완만하게됩니다. 때문에 당뇨 전단계 관리방법으로 식사 시간을 정해놓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1일 3식이 어렵다면 2식을 하셔도 되는데 단, 한번 많은 양을 먹지 않아야 합니다.

    당뇨 전단계 관리방법 운동

    바쁘게 살면서 운동까지 하기는 힘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운동을 하면 얻어지는 것이 더 많습니다. 비만을 개선할 수 있으며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당뇨병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우선 무리하지 말고 동네를 산책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당뇨 전단계 관리방법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에서는 각종 호르몬이 나오고 이때 나오는 호르몬이 혈당을 높여 당뇨병을 발병하기 쉽게 만듭니다. 스트레스는 고혈압, 비만, 우울증, 불면증의 위험도 높이기 때문에 쌓이기 전에 해소해야 합니다.

    당뇨 전단계라면 음식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운동 습관이 없는 분들이라면 산책이나 가벼운 근육 트레이닝을 하는 습관을 만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열심히 관리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리 협착증 증상 의심된다면  (0) 2021.09.22
    등이 아픈 이유 뭐길래  (0) 2021.09.17
    목 디스크 증세 알아봐요  (0) 2021.09.14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 해결법  (0) 2021.09.13
    폼롤러 고르는법 알아봐요  (0) 2021.09.1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