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호중구 정상수치 올리는 방법
    건강 정보 2023. 4. 13. 15:05
    반응형

    혈액 검사 결과 호중구 수치 높으면 또는 낮으면 어떤 문제를 의심할 수 있는 걸까요. 호중구 정상수치보다 낮을 경우 올리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건강의 바로미터라는 혈액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호중구 수치와 높거나 낮을 때 대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호중구란 백혈구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중성구(neutrophil)라고도 합니다. 호중구는 감염과 염증에 대한 면역 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세균, 곰팡이 등의 병원체를 공격, 제거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반응형

     

    호중구 하는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세균의 침투 방어
    호중구는 세균이나 기타 병원체가 체내 들어오면 이를 제거하고 신체를 보호하는 일을 합니다. 우리 몸의 첫 번째 방어선입니다.

    2. 염증 반응 관여
    부상, 상처로 인한 염증이 생겼을 때 염증이 발생한 부위로 빠르게 이동하고 염증 부위의 병원체를 탐색, 제거합니다. 또한 염증 매개체를 분비하여 염증의 강도와 지속 시간을 조절하고 손상된 조식 재생을 돕습니다.

    3. 면역 조절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다양한 면역 세포들과 상호작용하여 감염에 대한 면역 체계 대응을 조절합니다.  

     


    면역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호중구 정상수치보다 높거나 낮을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중구 정상수치
    1800μL 이상 7000μL 이하는 정상수치입니다. 현재 면역 체계가 정상적으로 기능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7000μL를 초과하거나 1500μL 보다 낮을 경우에는 원인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절대 호중구 수치(ANC)
    혈액 내의 중성구의 절대 수를 나타내는 값으로, 감염, 염증, 면역계 이상 등의 평가에 사용됩니다.

    백혈구 수치가 8000μL이고 중성구의 상대 수치가 60%인 경우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ANC = 8000 × 60/100 = 4800μL

     


    호중구 수치 높으면
    호중구 증가증이라고 합니다. 7000μL 이상인 경우로 원인은 다양합니다. 알레르기, 류마티스 관절염, 크론병 등의 염증성 질환, 감염질환, 스트레스, 스테로이드 같은 항염증 약물 등이 호중구 수치 올리는 원인이 됩니다.

    호중구 정상수치보다 높은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받고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호중구 수치 낮으면
    호중구 감소증이라고 합니다. 위험도에 따라 1~3단계로 구분되며 1500μL 이하는 경증, 1000μL 이하는 중등도, 500μL 이하는 중증입니다. 정상수치보다 낮아지는 이유로는 약물 부작용, 감염, 골수 문제, 자가면역 질환, 영양부족 등이 있습니다.

     


    정상수치보다 낮은 사람이 호중구 수치 올리는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질환을 치료 하기

    호중구 정상수치보다 낮아진 이유 질환을 찾아 이를 치료해야 합니다. 전문의와 상의 후 치료 방법을 선택하고 치료합니다.

    면역력 높이기

    균형 있는 식사를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으로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또한 중요합니다.

    영양 섭취하기

    평소 영양 상태가 좋지 않으면 호중구 수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호중구 수치 올리는 음식을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직접적으로 올리지 않지만 호중구 수치 올리는음식으로 도움 되는 것이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 콩, 계란, 육류, 생선, 항산화제가 풍부한 과일, 채소, 오메가 3이 풍부한 연어, 참치, 비타민 미네랄이 많은 녹색잎채소, 견과류 등을 고루 섭취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호중구 수치 올리는 방법은 전문의 처방에 따라 치료하는 것이며 이와 함께 생활습관도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