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발바닥이 아픈 이유 통증 부위별 이유
    건강 정보 2022. 9. 1. 16:42
    반응형

    오래 걸어서 발바닥이 아픈경우 며칠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가라앉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발바닥 통증이 나아지지 않고 더 심해진다면 발바닥이 아픈 이유로 질병을 의심해보고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부위별 통증 이유가 다르다고 하니 그 이유를 알아두고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가운데 발바닥이 아픈 이유 평발
    걸으면 발이 피로하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평발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의 안쪽 아치가 정상보다 낮은 상태를 말하며 평발인 사람의 경우 체중이 발바닥에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조금만 걸어도 피로하기 쉽고 종아리, 무릎, 허리까지 통증이 발생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전용 깔창을 사용하거나 스트레칭, 마사지 등으로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발로 인한 합병증이 있다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앞쪽 발바닥이 아픈 이유 지간신경종
    발바닥 통증 부위별 질환이 다르며 앞쪽 발가락쪽으로 아픈 이유로 지간신경종이 있습니다.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압박되어 두꺼워진 것으로 염증이 동반되면 통증이 나타납니다. 중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발가락을 조이는 신발이 원인이 됩니다.

    증상으로 앞쪽 발바닥에 불이 난 것처럼 열감이 느껴지고 통증이 나타납니다. 심해지면 저림, 마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심해지면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평소 발 볼이 넓은 신발을 신고 마사지나 족욕으로 발의 피로를 풀어야 합니다.

     


    발바닥 통증 부위가 중간부터 뒤꿈치라면 족저근막염
    가운데부터 뒤꿈치까지 발바닥이 아픈 이유가 되는 질병으로 족저근막염이 있습니다. 발바닥에 반복적인 부하가 걸리면 발바닥 근육을 감싸는 섬유띠인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평소 오래 걷거나 서서 일하는 사람에게 나타나기 쉬우며 굽이 높은 신발, 밑창이 얇은 슬리퍼, 비만 등도 발바닥이 아픈 이유가 됩니다.

    족저근막염일 경우 아침에 일어나 걷기 시작할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걷기 시작하여 뒤꿈치가 땅에 닿을 때, 장시간 걸은 다음날, 손가락으로 발뒤꿈치 부근을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합니다. 날카로운 바늘로 콕콕 찌르거나 찢어질 것 같은 느낌의 통증입니다.

     


    특정 부위만 아픈 이유 티눈
    발바닥의 돌출된 곳이나 발가락 사이, 체중이 많이 실리는 부위에 굳은 살 같은 것이 생기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티눈일 수 있습니다. 티눈은 굳은살 속에 원뿔 모양의 핵이 있다는 것이 특징으로 핵이 깊으면 마치 못에 찔린 것 같은 통증이 느껴집니다.
     
    지속적인 마찰과 압력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주로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이 원인이 됩니다. 집에서 제거할 경우 오히려 심해지고 재발할 수 있어서 제대로 약을 사용하거나 병원에서 냉동 또는 레이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발바닥이 아픈 이유 좌골신경통
    발바닥 통증 부위별 질환이 다른데 전체적으로 아플 경우 좌골신경통일 수 있습니다. 말초 신경 중에서도 굵고 긴 신경인데 엉덩이, 허벅지 뒤를 지나 종아리, 발가락으로 연결되어 있는 신경입니다. 때문에 좌골신경이 어떤 이유로 압박되고 자극을 받으면 엉덩이부터 발바닥까지 통증, 저림, 마비가 나타납니다.
     
    좌골신경통은 허리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이상근 증후군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해당질환을 치료받아야 합니다. 수술 이외에 보존적 요법을 실시하고 충분히 실시했지만 통증이 줄어들지 않고 소변, 배변 장애가 나타나면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좌골신경통 예방법
    일상적인 행동, 자세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개선해야 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것,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작업하는 것을 삼가고 무리한 운동이나 허리를 비트는 동작을 삼갑니다. 일을 할 때는 틈틈이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칭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을 통해 복근이나 등 근육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에 부담이 되는 비만을 해소하는 것도 좌골신경통 예방에 도움됩니다.
     
    발바닥이 아픈 원이 되는 질병은 다양합니다. 부위별 질환이 다르고 치료법도 다르기 때문에 통증이 느껴질 때는 우선 진찰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발바닥이 아프면 즐겁게 외출을 나섰다가 한 시간도 버티지 못하고 돌아오게 될 수 있습니다. 삶의 질의 저하를 막기 위해서라도 발바닥 통증을 가볍게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