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리둘레 재는법 재는 위치 알기생활 정보 2023. 5. 25. 15:26반응형
자신이 복부 비만인지 알 수 있는 방법으로 허리둘레 측정하기가 있습니다. 허리둘레 정상범위를 초과할 경우 복부 지방이 많고 비만하다는 것으로 이는 대사증후군, 심장병, 뇌졸중의 위험을 높입니다. 집에서 허리둘레 재는법이 어렵지 않으니 직접 허리둘레를 재보고 비만을 예방 또는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허리둘레는 건강 지표 중 하나로, 비만을 파악하고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허리둘레 재는법을 알아야 하는 이유
1. 자신이 비만인지 알 수 있습니다. 허리에 쌓인 지방은 복부비만의 지표가 되며 여성의 경우 허리둘레가 85cm 이상, 남성은 90cm 이상이면 복부비만으로 분류됩니다.
2.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허리둘레가 정상범위를 초과하면 대사 증후군, 심혈관 질환, 관절염, 척추질환의 위험이 커집니다. 평소 자신의 허리둘레에 관심 갖고 적정 수준으로 유지할 경우 이러한 질병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반응형여자평균 허리둘레는 얼마일까 또는 남자평균 허리둘레는 얼마일까 생각해 본 적 있으실 것 같습니다. 평균 허리둘레는 연령이나 개인의 건강 상태, 신체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연령별 평균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자 연령대별 허리둘레
- 20세~29세 여자 71.1cm
- 30세~39세 여자 73.1cm
- 40세~49세 여자 75.6cm
- 50세~59세 여자 78.2cm
- 60세~69세 여자 80.9cm
남자 연령대별 허리둘레
- 20세~29세 남자 76.8cm
- 30세~39세 남자 80.1cm
- 40세~49세 남자 82.7cm
- 50세~59세 남자 84.6cm
- 60세~69세 남자 85.9cm
내 허리둘레 얼마일까 궁금한 분들이라면 허리둘레 재는법을 확인하여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허리둘레 재는법의 경우 위치가 중요합니다. 너무 윗부분 또는 아랫부분을 측정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올바른 허리둘레 재는 위치
갈비뼈 가장 아래와 골반 가장 높은 곳의 중간을 측정하면 됩니다.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배꼽에서 조금 윗부분을 지나가게 측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허리둘레 재는 순서
1. 얇은 옷을 입거나 가능하면 복부 바로 위를 측정합니다.
2. 거울 앞에 서서 허리의 위치를 정확히 확인합니다.
3. 양발은 어깨너비로 벌리고 숨은 편안히 내쉽니다.
4. 줄자를 수평으로 하여 허리둘레를 측정합니다.
5. 줄자를 너무 느슨하거나 조이지 않도록 합니다.
6. 정확한 수치를 얻기 위해 여러 번 반복하여 평균값을 냅니다.
6. 측정 후에는 따로 기록하여 건강 상태를 추적하는데 활용합니다.
여자평균 허리둘레보다 높게 나왔다면 식습관 개선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 개선하기
운동만으로는 복부비만을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저 또한 다이어트를 할 때는 식단을 타이트하게 하는 편입니다. 가공식품, 탄산음료, 술은 섭취를 제한하고 통곡물, 채소, 견과류, 달걀, 두부, 양배추, 버섯 등을 적극 섭취합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식단을 조절하여 체중을 줄이는 것과 함께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식단을 하여 지방을 줄이고 운동으로 근육을 늘리면 보다 효과적으로 복부비만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하루 30분 이상의 운동을 해야 하며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해야 부종이 방지되고 라인이 예뻐집니다.
스트레스 관리하기
좋아하는 음식을 줄이고 운동을 시작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는 과식을 유발하고 체지방 분해를 방해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해소해야 합니다.
음악 듣기, 명상, 산책하기, 아이쇼핑 하기, 영화 보기, 독서, 대화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집에 있으면 우울해지고 음식이 더 생각나는 경우 밖에 나가 아이스 아메리카노라도 한잔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충분히 수면하기
수면이 부족하면 식욕 조절에 도움 되는 호르몬이 줄어들고 반대로 배고픔을 유발하는 호르몬은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과식하고 살이 찔 수 있습니다. 허리둘레를 줄이기 위해서는 하루 7~8시간은 수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 건강 챙기기
장이 건강하면 체내 노폐물과 독소가 원활하게 배출되어 허리둘레가 줄어듭니다. 장 건강을 위해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곡물, 해조류를 챙겨야 하며 유산균이 풍부한 식품이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가 있는 분들이라면 특히 유산균을 잘 챙겨서 장내 나쁜 균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둘레는 건강의 지표입니다. 집에서 허리둘레를 자주 측정하여 기록하는 습관을 만들고, 평균보다 클 경우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줄일 수 있었으면 합니다.반응형'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일염 소금 유통기한 알아봐요 (0) 2023.06.18 매실청 담그는 시기 숙성 기간 정리 (0) 2023.06.08 종이컵 용량 몇ml 담아질까 (0) 2023.05.17 율마 키우는 방법 쉬운 물주기 (0) 2023.05.05 복권 당첨되는 꿈 10가지 알아봐요 (0) 2023.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