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실청 담그는 시기 숙성 기간 정리생활 정보 2023. 6. 8. 16:08반응형
매실청을 담가야 하는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해마다 6월이 되면 집집마다 매실청이나 매실장아찌를 담그느라 바빠지는데요. 매실이 최상의 신선도와 맛을 가진 순간에 담갔을 때 맛있기 더 좋기 때문에 매실청 담그는 시기를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청이란
매실과 설탕을 이용해서 만드는 과일청으로 영양과 맛이 뛰어납니다. 요리할 때 사용하거나 물에 타서 음료 대용으로 마시는 등 활용도가 많아서 금방 다 먹게 됩니다. 때문에 해마다 매실청 담그는 시기에 맞춰 담그는 분들이 많습니다.
반응형만들 때는 귀찮고 번거롭게 느껴져도 완성된 매실청을 맛보면 또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매실청 효능
비타민C가 들어 있어서 피로해소나 면역력 향상에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연산 성분이 들어 있어서 식후 소화에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이 있을 때 매실청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민간요법이지만 과식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것 같을 때 매실을 마시면 속이 편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천연소화제로 매실청을 담가두는 분들도 많습니다.매실 수확시기 언제
지역이나 기후에 따라 수확시기가 달라집니다. 중부와 남부는 기후가 달라서 수확시기가 약간 달라지며 중부가 더 기온이 낮아서 조금 늦습니다.
- 남부 매실 수확시기 : 5월 말 ~ 6월 중순
- 중부 매실 수확시기 : 6월 초 ~ 6월 말
매실청 담그는 시기 몇 월
매실이 싱싱하고 가격이 저렴해지는 수확시기에 담그면 됩니다. 보통 5월 말에서 6월 중순에 매실을 담그게 됩니다. 6월 말이 되면 장마철이 되기 때문에 그전에 서둘러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집 매실청 담그는 시기는
부지런한 분들은 6월 초에 많이 담그며, 6월 6일 ~ 24일에 담그면 적당합니다. 근처 과일 가게에 갔더니 어머님들이 매실을 많이 구매하고 계셨습니다. 마트에서도 매실 짝꿍인 설탕을 할인하고 있는 것을 보면 지금이 매실청 담그는 시기가 맞는 것 같습니다. 저는 6월 6일에 담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담그는 시기에 함께 담가야 싱싱하고, 가격도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바빠서 시기를 놓친 적이 있는데 싱싱함이 덜하고 가격도 비쌌습니다.
매실청 담그는 방법 간단하게 확인해 보겠습니다.
1. 깨끗하게 세척한 후 자연 바람에 제대로 건조시킵니다.
2. 용기에 설탕 깔고, 매실 깔고, 설탕 깔고, 매실 까는 순서로 켜켜이 담습니다. 맨 위는 설탕이 올라와야 합니다.
3. 설탕과 매실의 비율은 클래식하게 1:1로 맞춥니다.
4.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숙성합니다.
5. 매실청 숙성기간은 100일입니다.
3개월 정도 숙성해야 하기 때문에 외우기 쉽게 숙성기간을 100일로 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00일이 지나면 과육, 씨를 분리해야 하기 때문에 달력에 표시하거나 알림 맞춰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100일 숙성 후 청만 따로 분리하여 1년 정도 더 숙성시켜 드시면 맛이 더 깊어집니다.
매실청은 담그는 방법이 간단하며 활용도가 많습니다. 보관기간도 제대로 만들면 몇 년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싱싱하고 영양이 풍부한 시기에 맞춰 매실청을 담가 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반응형'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여름 장마기간 시작 종료일 언제 (0) 2023.06.27 천일염 소금 유통기한 알아봐요 (0) 2023.06.18 허리둘레 재는법 재는 위치 알기 (0) 2023.05.25 종이컵 용량 몇ml 담아질까 (0) 2023.05.17 율마 키우는 방법 쉬운 물주기 (0) 2023.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