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겨드랑이 땀냄새가 심한이유 그리고 제거법
    건강 정보 2025. 9. 2. 15:53
    반응형

    여름이 되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하게 되는 것으로 땀냄새가 있어요. 특히 겨드랑이에서 나는 땀냄새는 본인은 물론 주변 사람들에게도 불쾌함을 줄 수 있어서 신경이 쓰이는데요. 유독 겨드랑이 땀냄새가 심한이유가 무엇일까요,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냄새를 제거할 수 있을까요. 궁금한 분들을 위해 원인과 땀냄새 제거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땀냄새가 심한이유가 뭘까요?

    운동을 한 후 또는 날씨가 더워서 땀을 흘린 후에는 몸에서 땀냄새가 납니다. 땀은 무색무취라고 하는데 왜 냄새가 나는 걸까요? 사실 땀 자체는 거의 냄새가 없어요. 그런데 겨드랑이 같은 특정 부위에는 피부에 늘 붙어 있는 세균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 세균들이 땀 속에 있는 단백질과 지방 성분을 분해하면서 냄새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땀을 흘리는데 왜 내 땀샘새가 더 심한 걸까 궁금했던 적 없으신가요. 땀냄새는 개인마다 차이가 크다고 합니다.

    남들보다 땀냄새가 심한이유는

    1. 겨드랑이에 있는 아포크린 땀샘이 더 발달하거나 활동이 활발한 사람일수록 땀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어요.

    2. 사람마다 피부에 서식하는 세균 종류와 수가 다른데, 땀냄새가 심한 사람은 세균이 더 많거나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어요.

    3.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술을 많이 먹는 사람의 땀냄새가 더 심해요.

    4. 자주 씻지 않고, 땀을 잘 닦지 않을 경우 냄새가 심해질 수 있어요.

    5. 땀냄새는 유전적인 영향이 있으며, 가족들이 땀냄새가 강하다면 자신도 땀냄새가 강할 수 있어요.

     


    그나마 한국인은 유전적으로 땀냄새가 적은 편인데요. 한국인들은 땀에서 나는 냄새와 관련된 유전자가 서양인과 달라서 겨드랑이에서 나는 냄새가 약하거나 거의 없다고 합니다. 서양 사람들은 땀냄새가 너무 강해서 데오드란트를 꼭 사용하는데, 한국에서는 데오트란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아요.

    데오드란트란? 땀 냄새를 줄여주는 제품인데요. 겨드랑이에 바르면 땀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을 억제하거나 냄새를 가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국인은 땀 자체에서 나는 냄새보다는 땀에 젖은 옷에서 나는 냄새 때문에 불쾌감을 느끼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아요. 땀에 젖은 옷을 그대로 입고 있으면, 세균이 증식해서 쉰내가 납니다.

     

     

    땀냄새 제거법 없을까요

    땀냄새 원인을 알았다면, 이제는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법을 알아야 하는데요. 저는 아래 방법으로 땀냄새 고민을 해소하였습니다.

    1. 청결하게 씻기
    겨드랑이 땀냄새가 심한 분들은 겨드랑이를 깨끗하게 자주 씻어주세요. 특히 땀을 흘린 후에는 바로 씻어서 세균 번식을 막아야 합니다. 외출했을 때는 잠시 화장실에 들러서 물티슈나 쿨링티슈 같은 것으로 닦으시면 됩니다.

    2. 땀억제제 사용하기
    겨드랑이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이 걱정돼서 외출하는 것이 꺼려진다면, 땀억제제를 사용해 보세요. 땀구멍을 일시적으로 막아서 땀 분비를 줄어들면, 자연스럽게 냄새가 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겨드랑이 땀흡수 패드 쓰기
    데오드란트로도 불안한 분들이라면 겨땀 패드를 사용해 보세요. 옷에 노란색 얼룩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하루 종일 겨드랑이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음식 주의하기
    땀을 많이 흘릴수록 땀냄새가 심해지기 때문에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마늘, 양파, 술, 커피 같은 냄새를 유발하는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노폐물 배출을 촉진해 주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아요.

    5. 옷 자주 갈아입기
    땀에 젖은 옷은 세균이 번식하기 쉽고, 이 때문에 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어요. 때문에 여름에는 통풍이 잘 되는 헐렁한 옷을 입어야 하고, 옷이 젖었을 때는 갈아입어야 합니다.

    6. 전문의 도움 받기
    알려드린 땀냄새 제거법을 실천하고 있지만 여전히 겨드랑이 냄새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면 전문적인 관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아포크린 땀샘의 발달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노력해도 남들보다 땀냄새가 심한 경우가 있을 수 있거든요.

     

     

    겨드랑이 땀냄새 수술로 없앨 수 있을까?

    땀냄새가 너무 심해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정도면, 수술적인 방법도 고려할 수 있어요. 보톡스로 땀샘 활동을 줄이는 방법, 레이저로 땀샘을 파괴하는 방법, 수술로 땀샘을 제거하는 방법 등으로 땀냄새 고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확실하면서 효과적인 땀냄새 제거법이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서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해야 합니다.

    우선은 앞서 소개해드린 청결 관리, 땀 억제제 사용, 식습관 개선 같은 기본적인 땀냄새 없애는 방법을 실천해 보세요. 여전히 개선이 안 될 때 전문적인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