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알기
    건강 정보 2022. 4. 11. 17:52
    반응형

    조용한 곳에서 들리는 꼬르륵 소리에 창피했던 경험 누구나 있을 것 같습니다. 흔히 배가 고픈 것이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라고 생각하는데 배에서 소리나는 이유는 배고픔 외에도 다양합니다. 질병이 숨어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는 만큼 이유를 알고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공복에 꼬르륵 소리 
    공복에 배고픔은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가 됩니다. 공복일 때는 위에서 대장까지 강한 수축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며 이때 꼬르륵 장음이 발생합니다. 정상적으로 장기가 움직이고 있다는 건강한 사인입니다. 위에서 대장까지 음식이 남아 있지 않거나 빈 공간이 많을수록 꼬르륵 소리는 크게 들립니다.

     

    반응형

     

    식후에 배에서 꼬르륵 소리
    식사를 든든하게 했는데도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가 뭘까요. 장이 움직이면서 음식물과 수분, 공기 등이 빠져나갈 때도 소리가 납니다. 공복과 식후에 나는 소리는 정상적인 것이라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섭취한 음식이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유제품으로 인한 소리
    우유나 유제품을 먹으면 배에 가스가 쌓이거나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제품에 든 유당을 소화하는 효소가 적은 사람은 증상을 느끼기 쉽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으로 인해
    얼음물이나 탄산, 알코올, 매운 음식 등을 섭취하면 장에 자극이 더해져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게 됩니다. 복통이나 설사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탄산음료를 마시거나 껌을 씹는 것은 배에 가스를 차게 만들며 이를 배출하기 위해 대장이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꼬르륵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하는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도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복통, 설사, 변비, 방귀, 복명, 복부 팽만감, 꼬르륵 소리 증상이 있으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기 쉬우며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을 하고 폭음, 폭식하지 않아야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적당량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염증성 장질환 
    젊은층에게 발생하기 쉬운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로 복통, 설사, 배에서 꼬르륵 소리, 체중감소, 치질, 혈변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약물 섭취와 함께 식생활 습관 관리가 필요합니다.

    장내 환경 악화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고 방귀 냄새가 고약하다면 장내 나쁜균이 증가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지방식 식사, 과식, 과음, 항생제 남용 등은 유익균을 줄이고 유해균을 늘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공복에 배고픔으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날때는 당분이 들어간 음식을 먹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단 한 번에 많이 먹으면 위의 수축 운동으로 인해 소리가 커지므로 과식하지 않습니다.

    식후에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것은 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는 것으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소리가 들리고 설사나 변비, 복통, 과도한 가스, 복부 팽만감 등 신경 쓰이는 증상이 있다면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