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무릎에 물이 차는 증상 이유 뭘까
    건강 정보 2022. 10. 20. 17:12
    반응형

    무릎에 물이 차서 고생했던 경험 없으신가요. 무릎에 물이 차는 증상을 경험해 본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상당히 괴롭습니다. 무릎에 물이 차면 부종으로 인한 위화감 느껴지고 무릎을 굽히거나 펴기 힘들며 통증도 생깁니다. 이 때문에 좋아하는 운동, 여행을 포기해야 할 수 있으며 이는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립니다.

     


    무릎에 물이 차는 증상이란 정확히 어떤 증상인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무릎의 물은 관절액을 뜻하며 관절액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것이 무릎에 물이 찬 것입니다.

    관절액이란
    관절의 윤활막에서 생성되는 액체입니다. 무릎 관절은 관절포라는 조직으로 덮여 있고 그 안에 활막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활막에는 관절액이라는 것이 있고 이는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관절액은 연골 조직에 영양을 전달하는 역할도 합니다.

     

    반응형

     

    무릎의 물이라는 관절액은 왜 증가하나요.
    무릎 부상이나 질병으로 인해 활막이 자극을 받아 염증이 생기면 관절액이 대량으로 많들어지고 무릎 관절내에 필요 이상으로 쌓이게 됩니다. 무릎에 물이 차는 증상은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염증을 유발하는 것으로는 변형성 무릎 관절증, 골절, 인대 손상,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 등 다양합니다.

     

     

    무릎에 물이 차는 증상은 중년 이후에 발생하기 쉬우며 무릎에 물차는 이유로 변형성 무릎 관절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관절의 노화, 무리한 사용 등이 원인으로 연골이 손상되고 염증이 발생하여 관절액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게 된 것입니다.

     

    무릎 물찬 증상 의심하기

    • 무릎이 전체적으로 부었습니다.
    • 움직일 때 통증이 느껴집니다.
    • 걷기 시작하거나 일어날 때 특히 아픕니다.
    • 무릎을 구부리는 것이 어렵습니다.
    • 정좌를 하기 어렵습니다.


    위 증상이 보이는 경우 무릎에 물이 찼을 가능성이 있으며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무릎에 물이 차는 증상 민간요법으로 치료 가능한가요. 자연 치유 되나요.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무릎에 쌓인 물은 관절 내 염증이 진정되면 관절액의 분비 및 흡수의 균형이 정상으로 돌아가서 자연스럽게 감소합니다. 휴식을 취하면 나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통증이 지속되고 있으며, 환부가 심하게 붓고, 걸을 수 없을 정도일 때는 서둘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염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무릎에 물이 찼을때 치료법은
    환부를 냉각하거나 보호대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염증을 억제하고 무릎 부담을 줄여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마사지나 스트레칭 등도 치료에 도움이 되지만 우선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법으로 물을 빼기도 하는데 무릎에 물을 빼면 안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습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데 무릎에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 원인을 알기 위해서라도 물을 빼야 합니다. 염증의 원인을 찾아서 이를 해소해야 하며 물을 빼지 않고 방치할 경우 활막의 염증이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무릎에 물이 차는 이유는 다양하며 이를 스스로 알기는 어렵습니다.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염증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 반복되기 때문에 서둘러 검사 받아봐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