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복부 CT촬영 금식 시간 이유 정리
    건강 정보 2023. 1. 27. 16:01
    반응형

    정확한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검사 결과를 얻기 위해 금식 시간을 지키는 것처럼 CT촬영을 할 때에도 금식 시간을 지켜야 합니다. 복부 CT촬영 금식 시간은 어느 정도 인지 물도 포함되는 것인지 확인하고 제대로 CT 검사를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CT촬영 이란 어떤 검사인가요
    Computed Tomography 컴퓨터단층촬영의 줄임말입니다. 어떤 병이 생겼을 때 그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인체 내부를 들여다봐야 하는데 그 방법으로 CT촬영이 도움 됩니다.

     

     

    X-선 발생장치가 있는 원통형의 기계에 들어가면 X선이 인체를 투영하고 이를 컴퓨터로 재구성하여 질병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머리, 가슴, 복부, 심장, 혈관 등을 정밀검사하기 위해 CT촬영을 하는데 특히 복부 장기 검사에 CT촬영이 많이 사용됩니다.

     


    복부 CT촬영 금식이 필요한가요
    CT찍기전 금식 이유가 있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CT검사 전에 식사를 하면 위나 소장에 먹은 것이 남거나 소화관의 연동 운동이 활발해져서 정확하게 촬영하지 못하게 됩니다. CT촬영을 예약했다면 정확한 진단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금식 시간을 지켜야 합니다.
     
    조영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CT촬영전 금식 이유로 조영제 사용이 있습니다. 장기나 병변을 더욱 뚜렷하게 보기 위해서 조영제라는 약을 사용해 검사를 하는데 드물게 조영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서 금식을 합니다. 조영제 부작용으로 구토를 하게 될 수 있으며 구토물이 기도로 들어가면 호흡곤란이나 흡인성 폐렴 같은 위험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CT촬영 금식 시간 몇 시간
    위내시경 금식 시간의 경우 8~12시간이지만 복부 CT촬영 금식 시간은 이보다는 짧습니다. 검사하기 4시간~6시간 전부터 금식을 하면 됩니다.
     
    6시간 이상 전이라도 탄수화물이나 당분 섭취가 많으면 검사의 정밀도가 떨어지므로 평소보다 탄수화물 섭취를 절반으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CT촬영 금식 물 마셔도 되나요
    검사하기 4~6시간 전에는 물을 포함하여 어떤 것도 먹지 않아야 합니다. 검사 중에 추가로 필요한 검사가 생길 수 있고 금식을 해야 하는 수술이 필요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물도 마시지 않습니다.
     
    CT촬영 예약을 할 때 상세하게 설명해 주기 때문에 잘 숙지하시고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는 담당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