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lucose 수치란 정상수치 관리법
    건강 정보 2023. 2. 2. 15:43
    반응형

    glucose 정상수치보다 높게 나올 경우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요. glucose 수치란 혈당 수치로 당뇨병을 진단하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공복 또는 식후 2시간 후 glucose 수치를 측정하여 당뇨 예비군인지 당뇨병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정상수치보다 높다면 늦기 전에 관리를 해야 합니다.

     


    한글로 glucose는 포도당입니다. 따라서 glucose 수치란 혈당 수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혈당은 혈액 중 포도당의 농도를 말하며 수치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우리 몸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glucose 수치란 어느 정도일까요. 건강에 이상이 없을 경우 공복 시에는 70~110mg/dl, 식후에는 100~140mg/dl입니다. 이 범위에 포함되는 사람은 정상입니다.

    glucose 정상수치 보다는 높은 공복 시 100~125mg/dl, 식후 140 ~ 199 mg/dl 범위에 포함되는 사람은 당뇨병 전단계입니다. 방심할 경우 언제라도 당뇨병으로 진단될 수 있는 상태입니다.

     


    당뇨병으로 진단되는 glucose 수치란  

    • 공복 시 126mg/dl 이상
    • 식후 2시간  200mg/dl 이상

     

    당뇨병으로 진단되는 것은 물론 당뇨 합병증의 위험이 높은 상태입니다. 합병증으로는 당뇨망막병증, 당뇨병성 신경병증, 당뇨병성 신증 등이 있습니다. 합병증으로 발이 괴사 되거나 실명이 발생하거나 신장기능이 저하될 수 있어서 glucose 수치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glucose 수치가 높을 때 증상
    혈당수치가 높아도 무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병은 초기 증상이 없어서 10년 뒤에 발견하는 경우도 있으며 그때는 이미 혈관, 심장, 뇌 질환이 발생한 후 입니다.

    의심해 봐야 하는 몸에서 보내는 신호로 갈증, 소변 횟수나 소변량 증가, 체중 감소 등이 있습니다.

    정상보다 높은 glucose 수치란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혈당수치가 높을 경우 식사, 운동, 약물 치료를 해야 합니다.

    식사 요법
    과다 섭취를 하지 않고 규칙적으로 식사합니다. 불규칙한 식사는 혈당 변화를 유발하고 췌장에도 부담을 줍니다. 식사를 할 때는 식이섬유를 적극 챙깁니다. 채소에 든 식이섬유는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추고 혈당이 급상승하는 것을 억제합니다.

    운동 요법
    운동을 하면 glucose와 합병증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운동 종류, 강도, 횟수 등은 자신의 몸 상태에 맞춰서 해야 하기 때문에 담당의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운동은 꾸준히 하는 것이 좋지만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삼가야 합니다.

    glucose 정상수치보다 높을 경우 언제라도 당뇨병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전문의와 상담하여 조언받고 식사 제한, 운동 등 생활습관을 개선하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