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자 여자 키크는 시기 언제일까건강 정보 2023. 9. 21. 14:58반응형
우리 아이 키크는 시기는 언제일까 궁금한 적 없으신가요. 아이들은 꾸준히 성장하지만 특히나 많이 크는 시기가 있으며, 이 시기 전후의 생활습관이 최종키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아이키가 크기 바라는 부모님이라면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는 외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서 많은 사람들이 키를 더 크게 만들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키는 유전적인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후천적으로 키우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키크는 시기에 조금이라도 더 키우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 시기에 맞는 노력을 하면 조금이라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아이의 키가 크게 크는 시기는 유아기와 사춘기입니다. 사춘기에 1년에 8~10cm 정도 성장하게 됩니다.
남자 키크는 시기
남자아이들은 중학생이 되면서 키가 크게 자라는데, 개인차는 있지만 1년에 10~12cm 정도 크는 아이도 적지 않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남성 호르몬의 분비에 영향을 받으며, 남성 호르몬은 키 성장뿐만 아니라 목소리 변화, 털 나는 등의 신체 변화를 유발합니다.
- 12세 경에 사춘기 시작
- 한 달에 1cm 이상씩 성장
- 14세에 약 20cm 폭풍 성장
- 점차 성장이 더뎌짐
- 그래도 18세까지는 약 10cm는 더 성장
여아 키크는 시기
여자 아이의 경우 대략 11세쯤에 사춘기가 시작이 되며, 이 시기에 성장이 빨라집니다. 한 달에 1cm 이상씩 성장하여 최대 절정기인 13세까지 15cm 정도 자라게 되며, 13세가 지나면 점점 더뎌지지만 16세까지 약 6cm 더 성장합니다.
부모가 해줄 수 있는 아이 키 크는법
1. 예상키를 계산하기
유전적인 영향이 크기 때문에 부모의 키로 아이의 최종 키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 후 예상키보다 늘려주고 싶은 분들은 아이의 식사, 운동, 수면 등을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남자아이 예상키 (아빠의 키+엄마의 키+13)÷2
- 여자아이 예상키 (아빠의 키+엄마의 키-13)÷2
2. 운동하기
키를 키울 려면 재미있게 놀고 운동하면서 뼈와 근육을 자극해야 합니다. 점프를 하는 운동을 통해 뼈와 근육을 자극하고 성장판을 자극하여 키 성장에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줄넘기, 농구, 배구, 배드민턴 등의 운동이 있으며, 운동을 한 후에는 충분히 휴식하여 뼈와 근육이 회복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규칙적으로 수면하기
키 성장에 관여하는 성장 호르몬은 수면 중에 가장 많이 분비됩니다. 성장 호르몬은 뼈 성장을 촉진하고 근육과 뼈의 밀도를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은 키크는데 무척 중요합니다.
하루에 8시간 정도 충분히 수면해야 하며, 잠자기 전에는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는 스마트폰 사용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4. 균형 잡힌 식사하기
키 성장에 필요한 칼슘은 물론이고 단백질,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D도 함께 섭취해야 합니다. 우유, 두부, 멸치, 생선, 해조류, 표고버섯, 브로콜리, 시금치, 계란 등 여러 가지 음식을 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스트레스 쌓아두지 않기
스트레스는 성장 호르몬 분비를 방해하기 때문에 키 성장을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아야 합니다. 적당한 운동이나 취미생활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키 멈추는 시기
여자 아이의 경우 초경, 남자아이의 경우 목소리 변화가 나타났을 때 키 성장이 어려워집니다. 남녀 모두 키가 급격하게 자란 후 완만해지면서 3년 후를 기준으로 키 성장이 멈춥니다.
하지만 키 성장에는 개인차가 있으며, 성장기가 지난 후에도 계속 키가 크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성장판이 열려있는지를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키는 유전의 영향이 있지만 키가 크는 시기에 적절한 노력을 하면 조금이라도 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키 성장 시기에 영양, 운동, 수면 관리를 잘해주셔야 합니다.반응형'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에 가래가 항상 붙어 있는 것 같은 이물감 (0) 2023.10.02 2023년 65세 이상 무료 독감예방접종 시기 (0) 2023.09.27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많이 빠져요 (0) 2023.09.12 비장이란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0) 2023.09.08 폐경기 전조증상 생리양 변화는 (0) 2023.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