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장마철 집안 신발장 습기제거 습도 낮추는법
    생활 정보 2024. 6. 24. 16:24
    반응형

    장마철이 반갑지 않은 이유 중 하나로 높은 실내 습도가 있습니다. 습도가 높으면 더 덥게 느껴지고, 곰팡이가 증식하여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장마철 습기 제거 방법은 없을까요. 성큼 다가온 장마철 습기로 인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미리 습도 낮추는법을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장마철 습기 문제점

    장마철이 되면 습도가 급상승하게 됩니다. 평소 실내 습도가 40~60% 사이라면 장마철 습도는 80~100% 사이에 이를 수 있습니다. 높은 장마철 실내 습도는 여러 가지 불편함과 문제를 발생시키는데 특히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장마철 높은 습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건강 문제로는 호흡기 질환, 피부 질환 등이 있습니다.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 집먼지 진드기가 활발하게 번식을 하게 되며, 곰팡이는 천식, 알레르기, 호흡기 질환을 유발합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피부염, 아토피를 악화시킵니다.

     

     

    곰팡이에 취약한 아이, 노인

    곰팡이의 경우 크기가 매우 작아서 호흡기로 들어오기 쉬우며, 면역력이 약한 아이, 노인은 곰팡이로 인한 질병에 더욱 취약합니다. 가볍게 생각했던 곰팡이로 인해 천식, 폐렴, 기관지염이 발생하거나 피부염이 유발되고 안과 질환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장마철 집안 습기 제거를 신경 써야 하며, 실내 습도를 40~60%로 유지해야 합니다.

    높은 장마철 습도는 관절 건강에도 해롭습니다. 습도가 높아지면 관절 주변 조직이 팽창해서 신경을 자극하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부모님이 비오는 날을 맞추시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장마철 집안 습도 낮추는법

    에어컨 제습 기능
    에어컨은 냉방 기능과 제습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제습 기능을 사용하면 온도와 습도를 모두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전기세가 걱정된다면 다른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제습기 사용하기
    제습기는 습도를 낮추는데 효과적인 제품입니다. 다만 더운 공기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실내 온도가 오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습하고 더운 장마철에는 에어컨과 제습기를 함께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습기는 장마철 필수 가전제품으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데 제대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방 크기에 맞게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청소, 점검해야 합니다.

     


    제습제 사용하기
    에어컨, 선풍기, 제습기 등으로 집안 습기 제거를 한다면 옷장, 서랍장, 신발장 습도 낮추는법으로 제습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습기를 흡수해 주는 염화칼슘이 들어 있는 제습제를 습기가 잘 차는 곳에 두면 됩니다. 제습제를 놓았는데 효과가 미미하다면 사용기한이 지난 것일 수 있습니다. 통 안에 물이 가득 차 있을 경우 새것으로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신발 습기 제거 방법
    신발장의 경우 장마철 습기 외에 신발냄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신문지를 신발 아래 깔아서 습기를 잡고 곳곳에 제습제와 숯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숯은 천연 제습제로 습기와 냄새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도 냄새가 심하다면 허브 주머니를 신발장에 넣어 둡니다.

    환기하기
    장마철이라고 해서 매일 비가 오는 것은 아닙니다. 비가 오지 않는 날에는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를 시킵니다. 이때 선풍기를 사용하면 환기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욕실, 주방 습기 관리하기
    욕실 주방은 물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습기가 발생하기 쉬운 장소입니다. 조금이라도 습기를 낮추려면 샤워 후 30분 정도는 환기팬을 돌려야 하며,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해야 합니다. 바닥에 물기가 남지 않도록 꼼꼼하게 닦아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주방에서는 설거지를 마친 후 싱크대 주변에 물기가 남지 않게 꼼꼼하게 닦아냅니다. 물에 삶거나 끓여 만드는 요리를 하지 않는 것도 습기를 낮추는데 도움 됩니다.

    보일러 켜기
    집안 습기 제거 방법으로 보일러 사용도 효과가 있습니다. 공기가 데워지면서 습기를 증발시킬 수 있습니다. 보일러 온도는 현재 온도보다 1~2도 높게 설정해야 하며 시간은 1시간 정도가 적당합니다.

    장마철 높은 습도가 걱정된다면 소개해드린 방법을 실천해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적절한 습도 조절을 통해 곰팡이, 건강 걱정 없는 편안한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