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귀 뒤쪽 통증 원인 및 멍울 증상건강 정보 2024. 7. 24. 15:16반응형
귀 뒤쪽 통증이 생기는 원인 질환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귀 자체에 원인이 있을 뿐만 아니라 전신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며, 멍울 같은 것이 생겨서 아플 수도 있습니다. 서둘러 귀 뒤쪽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알아두고 그에 맞는 치료 및 대처를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생활 습관으로 인한 통증
평소 안경이나 머리띠, 마스크 등을 착용하는 분들은 귀 뒤쪽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도 안경을 쓰는데 살이 쪄서 안경테가 작아지면 귀 뒤쪽이 압박되어 통증이 느껴집니다.머리에 맞지 않는 꽉 끼는 머리띠도 귀와 두피에 압력을 가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줄이 꽉 끼는 것도 귀 주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장시간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은 원인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질병으로 인한 통증이라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중이염으로 인한 귀 뒤쪽 통증
귀의 중간에 있는 중이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어린아이들에게 자주 나타나는데 세균, 바이러스 등이 원인이 됩니다. 세균 감염이 원인이라면 항생제 가 처방되며, 통증 완화를 위해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이염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감기와 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손 씻기를 잘하고 면역력을 높여야 합니다.
림프절염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어 림프절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림프절은 귀 아래는 물론 전신 곳곳에 있으며, 귀 아래 림프절에 염증이 발생할 경우 붓고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집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회복될 수 있습니다.
귀 뒤쪽 멍울이 생겨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멍울 종류에 따라서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귀 뒤쪽 멍울 원인- 림프절 부종 : 감기와 인후염 등으로 인해 염증 림프절이 붓고 멍울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지루성 낭종 : 피부의 피지선이 막혀 생기는 양성 종양입니다. 지루성 낭종이 귀 뒤쪽에 생기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지방종 : 지방 세포과 과하게 증식해 만들어진 양성 종양으로, 피부 아래에서 움직이고 부드러운 느낌이 듭니다.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
- 피지낭종 : 표피 세포의 증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멍울로 만지면 부드럽고, 가끔 감염되어 붉어지고 아플 수 있습니다
귀 뒤쪽 멍울이 느껴지면서 귀 뒤쪽이 아플 경우에는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증상이 지속되고 있다면 서둘러 진료받습니다.
계속해서 귀 뒤쪽 통증 원인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두신경통
목 뒤에서 머리 뒤쪽, 두피, 귀 뒤쪽까지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후두신경이 압박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인데 주로 잘못된 자세, 스마트폰 사용 등이 원인이 됩니다. 후두신경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앉아 있을 때, 잠을 잘 때, 운전할 때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여 목과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상 포진
어릴 적에 앓았던 수두 바이러스가 체내 잠복해 있다가 나이가 들어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활성화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대상포진은 50대 이상부터 발생하기 쉬우며 다양한 곳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귀 뒤쪽에 있는 신경이 영향을 받을 경우 귀 뒤쪽이 아플 수 있습니다.
통증 외에 몸 좌우 한쪽에 띠모양의 붉은 반점, 물집이 생겼다면 대상 포진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1. 초기에는 감기나 두통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2. 피부에 발진과 수포가 생긴다.
3. 찌릿찌릿하거나 타는 듯한 느낌이 든다.
4. 수포가 터지고 딱지가 생긴다.
5. 치료시기를 놓치면 합병증이 발생한다.
턱관절증
턱관절은 귀 바로 앞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귀 뒤쪽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이 아프다거나 입을 벌리기 힘들거나 턱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난다면 턱관절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방치할수록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진료받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귀 뒤쪽 통증 원인이 되는 질병을 스스로 파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통증이 지속될 때는 이비인후과에 방문해 보고 필요한 검사 및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반응형'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에 머리카락 빠지는 개수 평균 몇개 (0) 2024.08.08 여름 감기 증상 치료법 (0) 2024.08.06 생리 늦추는 약 먹는 시간 시기 언제 (0) 2024.07.22 얼굴 비립종 생기는 이유 증상 (0) 2024.07.18 겨드랑이 땀냄새 원인 제거방법 (0) 2024.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