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 감기 증상 치료법건강 정보 2024. 8. 6. 15:10반응형
감기는 겨울에 걸리는 것 아닌가요라고 의아할 수 있는데 여름에도 감기에 걸리며, 여름에 걸리는 감기를 여름 감기라고 합니다. 여름 감기 증상 또한 겨울 감기 증상과 비슷한데 소화기 증상이 동반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름 감기에 걸리면 즐거운 휴가를 망칠 수도 있어서 감기 치료법이나 예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는 개도 감기에 안 걸린다는 속담이 있지만 새벽 밤으로 일교차가 있고, 냉방기 사용, 습도 변화,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에어컨이나 선풍기 등의 냉방 기기로 인한 실내외 온도 차이로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실내외 온도 차이는 몸의 면역력을 약화시켜서 감기에 걸릴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냉방 기기 사용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에어컨을 장시간 사용하면 공기가 건조해져서 목도 아프고 기침이 나오게 됩니다. 또한 여름철에도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사람 많은 곳에 갈 때는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손소독제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 감기 증상
설마 감기에 걸린 걸까. 여름 감기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하고 조기에 치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코막힘, 콧물 : 날씨는 덥고 습한데 콧물이 흐르고 코가 막혀 숨쉬기 힘듭니다. 냉방병이 아닐까 생각할 수 있는데 냉방병일 경우 주로 두통, 피로감, 근육통 등이 나타납니다.
목 통증, 따끔거림 : 물을 마시거나 음식을 먹을 때 목이 따끔따끔하고 아플 수 있습니다.
기침, 재채기 : 감기에 걸렸을 때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콜록 콜록 기침이 자주 나오고 가래가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몸살 : 으슬으슬 춥고 몸이 나른합니다.
미열 : 열이 조금 나기도 합니다.
냉방병과 여름 감기 증상 비교
냉방병에 걸리면 머리가 아프고, 몸이 쑤시고, 피로감이 느껴지지만 감기에 걸리면 콧물, 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여름 감기와 겨울 감기 증상 비교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같지만 여름에는 배탈, 설사, 구토 같은 소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름 감기에 걸리면 회복될 때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겨울 감기 회복기간 : 7~14일
- 여름 감기 회복기간 : 20일
덥고 습한 날씨에 감기까지 걸리면 여름이 더욱 괴롭습니다. 여름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은 물론 이미 걸렸을 때는 서둘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 감기 예방법
1. 에어컨은 적정온도로 사용합니다. 여름철 에어컨 적정 온도의 경우 26도입니다. 실내외 온도차를 너무 크게 만들지 않아야 합니다.
2.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미지근한 물을 틈틈이 마시는 것으로 체온 조절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탈수로 인해 더위를 먹을 수도 있어서 물, 이온음료를 꼭 챙겨야 합니다.
3. 손을 잘 씻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세균, 바이러스가 득실대고 있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도록 해야 합니다. 비누를 사용해서 20초는 씻는 것이 좋습니다.
4. 충분히 휴식합니다. 잠을 자야 피로가 풀리고,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5. 잘 먹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 과일을 잘 먹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면역력을 높여 여름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해줍니다.
이미 여름 감기 증상이 나타났다면 아래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여름 감기 치료법
▶감기 증상이 있을 때는 푹 쉬어야 합니다. 그래야 면역력아 강화되어 조금이라도 빨리 감기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려서 탈수가 되기 쉽고, 목 점막이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합니다. 냉방기 사용을 중단할 수 없다면 가습기를 사용해서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합니다. 여름 적정 실내 습도 40~60%입니다.
▶약물을 복용합니다.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약국에서 구입하거나 병원에서 진료 받은 후 적절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합니다. 해열제나 진통제를 복용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여름 감기는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적절하게 괸리하고 치료하면 금방 회복할 수 있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충분히 휴식하고 영양보충 잘해서 회복하시기 바랍니다.반응형'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신호들 (0) 2024.08.13 하루에 머리카락 빠지는 개수 평균 몇개 (0) 2024.08.08 귀 뒤쪽 통증 원인 및 멍울 증상 (0) 2024.07.24 생리 늦추는 약 먹는 시간 시기 언제 (0) 2024.07.22 얼굴 비립종 생기는 이유 증상 (0) 2024.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