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형 독감 치료기간 앞당기려면건강 정보 2025. 1. 7. 15:02반응형
A형 독감에 걸리면 나을 때까지 얼마나 걸릴까 독감 치료기간을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독감은 증상이 심하고 전염성도 강해서 가족에게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서둘러 치료를 받아야 하는요. 적절한 치료와 조치를 취하면 치료 기간을 단축시키고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액치료를 통해 치료기간을 앞당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독감의 잠복기와 증상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3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38℃ 이상의 고열과 전신 권태감, 근육통, 관절통, 두통 등이 갑자기 나타나게 되며 이후로 기침이나 콧물 등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약 7~10일 정도 이어집니다.
독한 감기라고 표현하지만 고령자와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는 독감이 치명적입니다. 합병증을 유발하거나 기존에 가지고 있는 건강 문제를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폐렴이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물지만 뇌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독감이 유행하고 있는 데다 주변에도 독감에 걸린 사람이 있어서 혹시 나도 라는 생각을 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증상이 있을 경우 의사의 판단에 따라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10분 정도면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A형 독감 치료 방법은
워낙에 증상이 심해서 조기에 치료하고 관리를 해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해 독감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고 증상을 완화합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타미플루 항바이러스제는 독감 증상이 나타나고 48시간 이내에 복용했을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약을 제 때 사용하면 A형 독감 치료기간이 단축되고, 중증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A형 독감 치료기간은
독감이 낫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7~10일입니다. 하지만 고령자나 지병이 있는 사람의 경우 치료기간이 더 늦어질 수 있습니다. 처방받은 약을 잘 복용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치료기간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독감 치료기간 앞당기는 방법
먹는약 또는 수액 조기 사용
먹는 항바이러스제는 증상 발현 후 48시간 이내에 복용했을 때 효과가 좋습니다. 복용 기간은 5일이며, 아침과 저녁으로 잊지 않고 복용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치료를 앞당기고 합병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A형 독감 수액치료는 선택 사항입니다. 약을 5일 동안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지는 분들 또는 독감을 빨리 치료하고 싶은 분들은 A형 독감 타미플루 수액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액은 1회만 투여하면 되는데 비급여라서 가격이 10만 원 이상입니다. 부모님께서 최근 A형 독감에 걸리셨는데 연세가 있으셔서 수액치료를 선택했습니다.
타미플루 수액 외에도 독감을 빨리 치료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충분한 휴식 : 심한 독감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휴식하고 피로를 쌓아두지 않아야 합니다.
- 수분 섭취 : 발열과 땀으로 인해 체내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어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영양 섭취 : 입맛이 없더라도 잘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잘되는 계란이나 닭죽,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등을 챙깁니다.
- 습도 조절 :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합니다. 건조한 환경에서는 기침, 가래가 더 심해집니다.
- 환기 하기 : 자주 환기를 시켜서 실내 바이러스를 농도를 낮추거나 제거합니다.
- 손 씻기 : 독감 바이러스는 비말 외에 손에 묻은 바이러스로 전파됩니다. 자신도 모르게 손으로 입과 코를 만질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손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 치료에 좋은 음식
1. 따뜻한 죽이나 수프
2. 비타민C가 풍부한 귤, 딸기, 키위
3. 항바이러스 효과 있는 마늘
4. 염증을 줄여주는 생강
5. 기침 완화에 좋은 꿀
6. 체내 수분 보충에 도움 되는 허브차
독감 자연 치유 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도 있는데 건강한 성인이라면 이겨낼 수 있지만, 고위험 군은 자연 치유가 어렵습니다. 워낙 증상이 강하고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으면 치료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건강한 성인도 의료적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반응형'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운이 없는 증상 이유와 좋은 음식 정리 (0) 2025.01.09 A형 독감 잠복기 전염되나요 격리기간 며칠 (0) 2025.01.06 소변이 잘 안나올때 이유와 대처법 (0) 2025.01.02 전립선암 PSA 수치 의미 정상보다 높은 경우 (0) 2024.12.31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이유와 해소법 (0) 2024.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