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산소포화도 높이는방법 5가지
    건강 정보 2022. 4. 7. 18:04
    반응형

    내 몸에 산소가 충분한지 알 수 있는 방법으로 산소포화도 측정하기가 있습니다. 산소포화도는 몸에 운반되는 산소량의 지표로 특히 폐에 관계되어 몸에 충분한 산소가 전달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정상수치보다 낮을 경우 질환이 있을 수 있어서 검사받아야 하며 평소 산소포화도 높이는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기 질환에 걸리면 혈중 산소 농도가 저하됩니다. 특히 고령자와 기저 질환을 가진 사람은 산소포화도가 급격히 저하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폐렴을 앓고 있거나 심장질환,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정기적으로 산소포화도를 측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산소포화도 정상수치는 얼마
    건강한 젊은 사람의 산소포화도는 98% 정도 입니다. 96~99%에 속하면 정상이며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95% 이하로 내려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93% 정도로 내려가면 위험 신호가 켜지고 90%가 되면 심각한 상태가 됩니다.

    90% 이하로 떨어지면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체내 장기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게 되어 생명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산소포화도 수치가 정상인지 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펄스 옥시 미터로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기를 손가락에 끼우면 동맥혈의 적색이 얼마나 되는지를 측정하게 됩니다. 측정을 할 때는 매니큐어를 바르지 않아야 하며 손가락이 완전히 건조된 상태에서 측정합니다.

     

    정상보다 낮은 산소포화도 높이는방법은 

    특별한 질병을 앓고 있는 것이 아닌데 산소포화도가 낮다면 체력이 부족한 것일 수 있습니다. 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잘 먹고 운동하고, 충분히 휴식을 해야 합니다.

    산소포화도 높이는방법 균형 있는 식사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등을 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드시면 좋습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의 재료가 되며 헤모글로빈은 산소를 몸 구석구석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당한 운동 
    운동을 통해 기초체력을 높이는 것으로 산소포화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산소포화도 높이는 방법인 운동으로는 걷기, 달리기 등이 있으며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건강한 사람이라면 수분을 섭취하는 것으로 산소포화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심부전, 신부전을 앓고 있을 경우 오히려 산소포화도를 낮출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으로는 햇볕을 쬐면서 산책하기 좋아하는 독서나 TV, 영화 감상, 음악 듣기, 친구와 만나 이야기 하기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산소포화도는 물론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므로 쌓아두지 않아야 합니다.

    금연 하기
    마지막 산소포화도 높이는방법으로 흡연자는 금연을 해야 합니다. 흡연은 혈액의 산소 운반을 억제하고 지구력을 저하시키며 동맥경화의 원인이 됩니다. 흡연자의 경우 금연을 하는 것으로 산소포화도가 높아집니다.

    소개해드린 산소포화도 높이는방법을 꾸준히 실천하여 산소포화도 수치를 늘리는 것은 물론 건강 유지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