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냄새를 못맡는 증상 왜 생길까건강 정보 2022. 4. 23. 17:49반응형
갑자기 냄새를 못맡는 증상이 나타나서 당황한 경험 있으시나요. 후각상실의 경우 질병으로 인해 비강이 자극되어 발생할 수 있으며 감기나 독감이 원인이 되는 냄새 못맡는 증상은 며칠 내에 저절로 사라집니다. 하지만 증상이 계속된다면 원인 질병을 찾아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냄새를 못맡는 증상이 발생하면 음식을 맛있게 먹지 못하고 가스가 누출되는 문제가 생겨도 눈치채지 못하는 등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노인의 경우 치매의 초기 증상으로 냄새를 잘 못맡는 후각장애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반응형급성 부비동염으로 인한 증상
비강과 인접한 부비동에 세균이 침입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감기로 인해 발병하기 쉬우며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면 붓고, 고름이 쌓이게 됩니다. 축농증은 약물을 복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만성 부비동염으로 인한 냄새를 못맡는 증상
콧물, 코막힘 등이 12주 이상 지속되는 상태로 주로 급성 부비강염을 앓고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처럼 생각하고 방치하기 쉬운데 만성화되면 코골이와 수면장애, 두통, 호흡곤란으로 생활하는데 지장이 발생합니다.
알레르기 질환이 원인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냄새를 못맡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꽃가루, 집먼지, 동물의 털 등으로 인해 콧물, 코막힘, 재채기, 눈의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며 코막힘으로 냄새를 맡는 것도 어려워집니다.
바이러스 감염 증상
바이러스가 후각 세포를 파괴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냄새를 못맡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은 금방 나아지거나 몇 달, 1년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치료받도록 합니다.
노화로 인한 후각장애
후각은 나이가 들면서 저하됩니다. 남성의 경우 60대 여성은 70대부터 눈에 띄게 저하되게 됩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 치매의 위험도 증가하며 치매 또한 후각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뇌의 병변의 영향이 후각에도 끼치게 됩니다.
냄새를 못맡는 것은 생활에 다양한 지장을 줍니다. 음식이 상했는지 알기 어렵고 가스 누출 사고를 인지할 수 없으며 탄 냄새를 맡지 못해서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후각에 이상이 있을 때는 스스로 대처하기보다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반응형'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낭 제거 수술 후유증 정리 (0) 2022.04.26 소변냄새가 심할때 대처법 (0) 2022.04.25 꼬리뼈가 아픈 이유 6가지 (0) 2022.04.21 항문에서 피가나는 이유 6가지 (0) 2022.04.19 과민성방광의 증상 치료하기 (0) 2022.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