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열대야 기준온도 몇도 극복하려면
    생활 정보 2022. 7. 12. 16:38
    반응형

    후덥지근한 더위가 밤과 새벽까지 이어지는 열대야로 인해 수면부족, 피로를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열대야 언제 끝날까 이제 시작이겠지 라며 스트레스받는 분들도 있는데 열대야 기준온도는 몇도이며 기간은 언제까지일까요. 한 번쯤 들어보셨을 열대야 현상과 이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열대야란 무엇이고 열대야 기준온도는 얼마인가요.
    한밤중에도 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올라가는 것을 열대야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최저기온이 25도 이상 유지되는 것이 열대야 현상입니다.

    밤 늦은 시간에도 열대야 기준 온도인 25도를 넘을 경우 쉽게 잠들기 어려우며 이로 인해 다음날 컨디션 불량,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작년에도 열대야로 인해 잠을 설쳤는데 올해는 열대야 기간이 짧았으면 합니다.

     

    반응형

     

    열대야는 언제까지 지속되나요.
    밤 최저기온이 25도보다 높은 열대야는 장마가 끝나고 7월 말 ~ 8월 중순에 발생합니다. 그런데 올해는 6월 열대야가 발생했습니다. 장마기간인데 열대야가 발생하다니 남은 여름은 얼마나 더울까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폭염은 장마가 끝나고 7월 부터 본격화되며 열대야는 7월 말부터 기승을 부리는데 2022년 열대야는 조금 빨리 찾아왔습니다.

    열대야 언제 끝날까?
    2021년 제주도의 경우 밤 최저기온이 25도 이상 유지되는 열대야가 30일째 이어졌으며 서울은 21일째 계속되었습니다. 올해도 비슷하거나 더 길어질 것 같습니다. 절기상 말복은 되어야 폭염의 기세가 누그러지며 열대야도 사라집니다.

     


    잠못드는 열대야가 괴롭다.
    열대야 기준온도인 25도 이상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잠들기 전에는 약간 체온이 떨어져야 편안하게 잘 수 있는데 열대야 온도인 25도 이상이 지속되면 체온 조절 중추에 이상이 생겨서 수면하기 어렵고 잠을 자도 몸이 피곤합니다. 이로 인해 집중력 저하, 두통, 소화불량 등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남들보다 열이 많은 사람의 경우 열대야 기간이 더욱 괴로울 것 같습니다.

     

     

    열대야를 극복하고 숙면할 수 있는 방법

    냉방기기 사용하기
    열대야 기준온도보다 낮게 실내 온도를 맞춥니다. 21~24도가 수면하기 적당한 온도로 에어컨, 서큘레이터로 온도를 낮춥니다. 예약 기능을 사용하여 잠들고 1~2시간 뒤에 꺼지게 하고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를 약풍으로 켜고 자면 새벽에도 숙면할 수 있습니다.
     

    • 미지근한 물로 목욕하기
    • 잠들기 전 스마트폰, TV 등을 멀리하기
    • 운동은 가볍게 취침 3시간 전에 끝내기
    • 얇고 시원한 잠옷 입기
    • 술, 카페인, 과식을 삼가기

     


    숙면에 좋은 음식 챙기기
    근육을 이완시켜서 숙면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이 든 바나나, 수면 호르몬이 풍부한 체리, 멜라토닌의 주성분인 트립토판이 들어 있는 우유 외에도 상추, 키위 등을 섭취합니다.
     
    열대야를 이기기 위해 수박이나 찬음료수를 자기 전에 많이 먹으면 오히려 화장실을 가기 위해 잠을 깨게 됩니다. 양질의 수면을 위해서는 저녁에 먹는 음식을 줄이고 자기 전에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열대야 기준온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낮은 물론 밤중에도 기온이 높으면 스트레스와 피로가 배가 되는 느낌이 듭니다. 이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 만큼 낮동안 잘 챙겨 드시고 특히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채소를 적극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폭염, 열대야를 피할 수 없지만 올바른 식생활습관으로 건강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