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여성호르몬 부족증상 알아두세요
    건강 정보 2021. 10. 22. 19:13
    반응형

    여성호르몬은 여성의 건강과 아름다움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화와 함께 감소하며 여성호르몬 부족증상으로 다양한 신체 부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족증상이 나타나는지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성호르몬은 뇌의 지령으로 난소에서 분비되며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2종류가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은 10대에 증가하고 30대가 되면서 감소하게 되며 40대 후반이 되면 격감하여 여성호르몬 부족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반응형

     

    젊은 나이에 여성호르몬 부족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는 스트레스 때문이며 스트레스는 자율신경의 균형을 깨뜨려서 월경불순, 무월경 등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불규칙한 생활, 수면부족, 과도한 다이어트, 운동 부족 등도 여성호르몬 부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생리불순 

    정상적인 생리주기보다 늦어지거나 빨리지는 등 생리불순이 발생합니다. 중년 여성은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이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생활을 하게 됩니다.

     

    피부 노화

    여성호르몬은 콜라겐을 늘려 탄력을 유지하며, 수분을 유지시켜줍니다. 때문에 여성호르몬이 줄어들면 피부가 수분을 잃어 건조해지고 주름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머리카락 또한 수분 잃고 푸석해지기 쉽습니다.

    골다공증 위험 증가

    에스트로겐은 뼈의 형성을 촉진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분비가 감소하면 골밀도가 저하되어 뼈가 약해지게 됩니다. 즉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골다공증이 발생하게 되며 이로 인해 골절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생활습관병 위험 증가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면 혈관의 탄력이 저하되고 콜레스테롤, 지질 대사가 나빠지면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같은 생활습관병의 위험이 커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을 만들고 꾸준히 운동해야 합니다.

    내장지방 증가

    신진대사가 저하되는 것으로 인해 내장지방이 늘어나고 비만이 됩니다. 중년이 되어 여성호르몬이 줄면 젊었을 때보다 쉽게 살이 찌며 잘 빠지지 않습니다. 근육을 늘려서 신진대사를 높이고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성호르몬 분비 저하를 막기 위한 행동

    스트레스 해소하기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매일 쌓이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면 소소하지만 즐거움을 주는 취미를 만들거나 적당한 운동을 하고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달콤하고 칼로리 높은 음식을 먹을 때는 행복감을 주지만 먹고 난 후에는 살이 찌는 것을 걱정하게 되고 스트레스가 됩니다.

    여성호르몬 분비 음식 먹기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기능을 지닌 이소플라본이 많은 콩 음식을 즐겨먹습니다. 콩에는 단백질, 비타민도 들어 있어서 근육량 저하를 막고 신진대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가 높아지면 소비 칼로리가 증가해 살이 쉽게 찌지 않습니다.

    여성이라면 누구나 여성호르몬 부족증상을 겪게 됩니다. 젊었을 때부터 여성호르몬 보충에 도움 되는 음식을 잘 섭취하고 꾸준히 운동하여 건강을 지킬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