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걀 삶는 방법 껍질 잘까지게 삶기음식 정보 2023. 6. 30. 15:56반응형
달걀은 맛과 영양이 뛰어난 완전식품으로 다양하게 조리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가장 편하고 칼로리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조리법은 달걀 삶기입니다. 달걀 삶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몇 가지 꿀팁을 알고 있으면 달걀 껍질이 잘 까지게 삶을 수 있고, 원하는 식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삶은 달걀의 장점
영양가가 매우 높다는 것은 이미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단백질, 미타민, 미네랄 등이 고루 들어 있으며, 삶은 달걀을 1개 먹는 것으로 하루 필요한 단백질의 10%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달걀을 매일 챙겨 먹을 경우 눈 건강, 뇌 건강, 면역력 강화, 머리카락 건강, 다이어트,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분들은 매일 한 개의 달걀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해서 근육량 감소를 방지할 수 있고, 레시틴이 뇌 건강,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부모님께서도 아침에 하루 1개의 달걀을 챙겨드시고 있습니다.
간식이나 식사대용으로도 가능한 달걀은 삶아서 먹으면 좋습니다. 삶은 달걀은 칼로리 부담이 적고 포만감이 좋아서 과식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달걀 삶는 방법도 어렵지 않아서 누구나 쉽게 삶아 꾸준히 챙겨 먹을 수 있습니다.달걀 삶는 방법 꿀팁
1. 달걀 껍질 잘까지게 삶는법 : 껍질이 잘 안 까져서 울퉁불퉁해진 달걀은 보기에도 안 좋고, 떨어져 나간 달걀이 아깝습니다. 때문에 아래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 상온에 미리 꺼내 놓는다.
- 또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둔다.
위 방법으로 달걀의 냉기를 빼면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가 줄어서 껍질이 잘 벗겨지게 됩니다.
2. 소금, 식초 넣기 :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과 식초도 한 숟가락씩 넣습니다. 식초는 달걀이 깨져서 흰자가 나오는 것을 방지하며, 소금은 껍질의 수분을 빼앗아 가서 달걀 껍질 잘까지게 도움을 줍니다.
달걀을 삶을 때는 소금, 식초도 잊지 않고 넣는 것이 좋습니다.
3. 물을 끓인다 : 물과 소금, 식초를 넣은 냄비를 끓입니다. 물이 끓으면 달걀을 하나씩 천천히 넣어줍니다. 물이 끓은 후에 넣으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껍질도 잘 까집니다.
4. 달걀 삶는 시간 : 반숙 또는 완숙은 삶는 시간에 달려있습니다. 원하는 정도로 삶기 위해서는 타이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 반숙 시간은 약 8분입니다. 반숙은 부드럽고 목막힘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밥비벼 먹기에도 딱 좋은 익힘입니다.
달걀 완숙 시간은 12분 입니다. 완숙으로 삶으면 퍽퍽하고 목이 마를 수 있지만 포만감이 좋으며, 보존기간이 반숙보다는 길어집니다. 다이어트하는 분들이라면 12분 이상으로 완전 익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지 않더라도 여름에는 완전히 익힌 완숙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찬물에 담그기 : 껍질 잘 까지는 달걀 삶는 방법으로 찬물에 바로 헹구는 것이 중요합니다. 뜨거운 달걀을 찬물에 바로 식히면 달걀 내부의 열이 빠르게 차가워지고 압력이 감소합니다. 그러면 껍질과 달걀 사이의 결합력이 약해지고 공간이 생기면서 껍질이 잘 까집니다.달걀 껍질 잘까지게 삶는법
- 실온에 1시간 정도 둔다.
- 소금을 넣은 물에 삶는다.
- 끓는 물에 넣어 삶는다.
- 찬물에 바로 담가 식힌다.
삶은달걀 보관기간
삶는 방법도 간단하고 여러모로 활용도가 많아서 한 번에 잔뜩 삶아두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달걀은 생각보다 보관기간이 짧기 때문에 먹을 만큼 삶는 것이 좋습니다.
삶은 달걀 유통기한은 냉장보관할 경우 최대 1주일입니다. 가능하면 3~5일 안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삶았을 때 유통기한이 짧아지는 이유는 천연 보호막인 큐티클이 제거되기 때문입니다.
삶지 않은 달걀 유통기한은 45일이며, 소비기한은 약 70일입니다. 단, 적정온도에 보관했을 때의 기간입니다.
달걀 삶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원하는 정도로 익히기 위해서는 시간을 잘 지켜야 합니다. 또한 껍질이 잘 까지게 하려면 실온에 두었다가 삶고 삶은 후 바로 찬물에 식혀야 합니다.반응형'음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이지 담그는법 비율 알아두기 (0) 2023.07.02 2023년 초복 날짜 언제 음식 뭐먹지 (0) 2023.07.01 오디 먹는 방법 5가지 (0) 2023.06.16 천일염 소금 간수 빼는 보관 방법 (0) 2023.06.15 옥수수 보관방법 냉장, 냉동하기 (0) 2023.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