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걱정
    건강 정보 2021. 12. 9. 18:35
    반응형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장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비장은 지라라고도 불리는 기관이며 비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질병에 걸리기 쉬워지며 통증, 소화불량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비장이 안좋으면 음식을 주의해서 섭취하고 필요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비장은 림프 기관으로 유아기의 혈구 생산을 담당합니다. 또한 낡은 혈액구를 처분하고, 혈액을 저장하며, 림프구의 생산과 혈액중 이물을 처리하는 면역 관련 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비장이 하는 일
    1. 오래된 적혈구를 파괴하고 제거하여 혈액을 젊게 유지시킨다.
    2. 혈소판을 저장하여 출혈이 생겼을 때 이를 멈춰준다.
    3. 림프구를 만들어 세균,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지킨다.

    우리 몸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비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다양합니다.

     


    면역력 저하
    비장은 우리 몸에 침입하는 세균을 제거하는 면역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장이 안좋으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전염병은 물론이고 혈액질환의 위험도 커집니다.

    빈혈
    어떠한 질환으로 인해 비장이 커지게 되면 정상적인 혈구가 파괴되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인 빈혈이 심해지면 피로감과 호흡곤란도 발생합니다.

    혈소판 감소 출혈
    비장이 커지고 혈액 중 혈소판을 파괴하면 혈소판 감소로 인한 지혈 작용에 문제가 생깁니다. 혈소판이 줄면 가벼운 충격으로 멍이 들거나 상처가 생기며 피가 멈추지 않습니다. 또한 피부 출혈반이나 잇몸 출혈, 혈뇨, 혈변, 월경 과다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코피가 잦은 것이 비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이유 모를 포만감
    비장종으로 인해 옆에 있는 위가 압박되면 가볍게 식사를 해도 포만감이 느껴지거나 아무것도 먹지 않았는데 배부른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비장이 안좋으면 소화흡수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이유 모를 포만감과 통증 등이 동반되면 신체에 이상은 없는지 검사해야 합니다.

    통증
    비장 근처에(복부 왼쪽 상단)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통증은 왼쪽 어깨로 퍼질 수 있습니다. 왼쪽 복부와 옆구리가 콕콕 쑤신다거나 묵직하게 아프면서 허리, 어깨까지 퍼진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장이 안좋을때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음식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평소 비장에 안좋은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은데 알코올, 기름진 음식, 날것, 설탕이 많은 과자나 탄산음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많이 알려진 장기는 아니지만 비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가볍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소 비장에 악영향을 주는 과로, 스트레스, 피로 등을 주의하고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 진찰받아봐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