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장판 닫히는 시기 몇살부터건강 정보 2024. 9. 10. 15:31반응형
과거에는 성장판에 대해 아는 것이 많지 않았습니다. 성장판이 언제 닫히는지, 그리고 성장판이 닫히면 키가 클 수 없는지 등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의 키 성장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흔했습니다. 지금은 성장판 닫히는 시기나 키 성장 관한 정보가 많은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하여 아이들의 키 성장을 도울 수 있었으면 합니다.
성장판이란 뭘까요
뼈 양쪽 끝에 있는 연골 조직으로, 연골세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세포들은 날마다 증식을 반복하며 골화 과정을 거쳐 뼈가 서서히 자라게 됩니다. 성장판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좁아지며, 성장판이 닫히게 되면 더 이상 키가 자라지 않게 됩니다.성장판이 닫히면 키가 자라지 않기 때문에 부모님들은 아이의 성장판 닫히는 시기에 대해 관심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 성장판이 닫히는지 알아두면, 아이의 키 성장 관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성장판 닫히는 시기 언제
체격이나 성장 정도에 따라 개인차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아래 나이에 성장판이 닫히게 됩니다.- 여자 아이 : 15~16세
- 남자 아이 : 17~18세
남녀 성장판 닫히는 시기 다른이유
여자 아이의 경우 사춘기가 일찍 찾아오는데, 이 시기에 여성 호르몬이 많이 분비됩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성장판의 골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남자아이들보다 여자아이들의 성장판이 더 빨리 닫힙니다. 여자아이들은 키 성장 기간이 짧기 때문에 성장판이 열려있을 때 적극적으로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제 경우에도 초등학생 때까지는 또래보다 키가 컸는데 사춘기 이후로는 키가 크지 않았습니다. 사춘기 오기 전에 좀 더 키 성장에 신경을 써야 했는데 아쉽습니다.
성장판 확인방법
성장판이 열려있는지 확인하려면 병원에서 검사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엑스레이 촬영으로 손목, 무릎을 촬영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성장판이 연골 상태인지 이미 골화 되어 닫혔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성장판 검사받는 시기
사춘기 이전에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춘기 이후에는 성장판이 닫히고 키 성장이 둔화되기 때문입니다. 사춘기 이전에 성장판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조기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키크는 방법은
1. 균형 잡힌 식사 : 키 성장을 위해서는 잘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 비타민D, 칼슘 등이 풍부한 식품의 경우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서 키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생선, 달걀, 두부, 우유 등을 고루 챙겨주면 좋습니다. 요즘은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줄 수 있는 키 성장 영양제가 잘 나와있어서 아이들의 키를 키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적절한 운동 : 점프 동작이 있는 운동은 성장판을 자극해 키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농구, 줄넘기, 수영으로 성장판을 자극하고 마무리로 스트레칭을 하여 척추를 늘리고 근육을 이완시켜 주면 좋습니다.
3. 충분한 수면 : 키 크는데 도움을 주는 성장호르몬은 밤에 잠을 잘 때 분비됩니다. 하루에 8시간은 충분히 자야 키가 크며, 수면시간을 규칙적으로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4. 올바른 자세 : 거북이처럼 구부정한 자세는 척추 건강에 좋지 않으며, 이는 키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앉거나 걸을 때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무거운 가방은 키 성장을 방해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5.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를 받으면 성장 호르몬 분비가 억제되어 키 성장을 방해 받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수면을 방해하며, 영양소 흡수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키 성장을 위해서는 아이들이 스트레스받지 않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아이들 키 성장에 가장 중요한 것은 관심입니다. 성장판 닫히는 시기보다 빨리 건강을 체크하여, 필요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성장판이 열려 있는 시기를 잘 활용하여 아이들이 건강하고 튼튼하게 원하는 키까지 쑥쑥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었으면 합니다.반응형'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과 치료법 (0) 2024.09.25 식후2시간 정상혈당 수치 얼마 (0) 2024.09.16 검버섯 생기는 이유 원인 분석 (0) 2024.09.06 폐경후 다시 생리 하는 원인과 대처법 (0) 2024.08.28 손발저림 원인 관련 질환 총정리 (0) 2024.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