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란일 증상 발생 시기와 대처법건강 정보 2024. 10. 16. 15:13반응형
배란일이 되면 많은 여성들은 컨디션의 변화를 느끼게 됩니다. 특히 하복부 통증이 가장 일반적인 배란일 증상이며, 이 외에도 졸음, 분비물 변화, 두통 등 다양한 컨디션 불량을 겪을 수 있습니다. 증상은 개인차가 있으며 배란일 시기 또한 사람마다 다릅니다. 따라서 자신의 배란일을 알고 건강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배란일이란 난소 속에서 자란 난포로부터 난자가 튀어나오는 시기를 말하며, 임신이 잘 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배란일 전후로는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지게 되며, 이로 인해 여러 증상을 겪게 됩니다.배란일에 가장 흔하게 겪는 것은 배란통입니다. 생리기간이 아닌데 아랫배가 따끔거리고 아프다면 배란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란일 증상 7가지 정리
배란통
통증이 느껴지는 이유는 난소에서 난자가 방출 될 때 난포가 찢어지기 때문입니다. 난포가 찢어지면서 소량의 혈액과 체액이 복강 내로 방출되어 복막을 자극하여 통증이 유발됩니다. 통증 특징으로 하복부 한쪽에서만 느껴집니다.
- 배란통 기간 : 배란일 또는 전후 1~2일간에 나타나는 통증으로 발생 시기와 정도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통증이 오래간다면 배란통이 아니라 다른 질병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난소 출혈, 자궁내막증, 난소낭종 등의 부인과 질환일 수도 있어서 진찰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졸음, 나른함
배란일이 가까워지면 에스트로겐 수치가가 증가하고 이후로 프로게스테론 수치도 상승합니다. 이러한 호르몬 변화는 몸을 피로하게 만들며 강한 졸음, 나른함의 원인이 됩니다.
붓기
배란일 증상으로 부종을 느끼는 여성도 있습니다. 이 또한 호르몬 균형이 깨지는 것으로 인해 발생하며 특히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이 큽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또는 장시간 앉아 있을 때 많이 붓습니다.
여드름
배란 후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상승하면 피지가 많이 분비되어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이마나 코 주변, 턱에 여드름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배란일 동안 피부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메스꺼움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소화 기관의 작용이 지연되어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씁니다. 배란으로 인한 체내 스트레스와 피로 또한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배란일 냉 증가
분비물의 양이 크게 증가하게 되며, 이는 정자가 자궁으로 쉽게 이동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냉은 투명하거나 약한 희미한 흰색이며, 무취입니다.
식욕변화
식욕이 증가하고 특정 음식이 먹고 싶어 질 수도 있으며, 반대로 식욕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배란일 시기 언제
스트레스나 생활습관에 영향을 받기 쉽기 정확한 배란일을 알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시기에 배란이 일어납니다. 생리주기가 규칙적이고, 28일 주기인 여성은 다음 생리예정일의 약 14일 전이 배란일입니다.
- 생리주기가 28일인 경우: 다음 생리 예정일 14일 전
- 생리 주기가 30일인 경우: 다음 생리 예정일 16일 전
다음 생리예정일이 10월 28일인 경우, 배란일은 10월 14일 쯤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신의 배란일을 알기 위해서는 생리주기를 알아야 하며, 배란일을 알 수 있는 어플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자신의 생리 패턴을 기록해 배란일을 계산하는데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배란일 증상 완화방법
생활 습관을 검토
균형잡힌 식사를 하면 신체의 기본 기능 유지에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닭고기, 생선, 곡물, 견과류, 아보카도, 견과류, 두부, 시금치 등이 좋습니다. 반대로 가공식품, 설탕의 과다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기
따뜻한 옷을 입고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으로 호르몬 변화로 인한 컨디션 불량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생리가 불규칙하고 생리통이 심하다면 온찜질팩을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완화하기
스트레스는 호르몬 균형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신만의 방법으로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벼운 운동, 음악 감상, 독서, 아로마 테라피 등으로 스트레스를 발산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배란일 통증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약을 복용할 수도 있지만 스스로 판단하여 복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진찰받고 적절한 치료와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배란일에는 복통, 분비물 증강, 가슴통증, 식욕 변화, 여드름, 두통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이는 호르몬 영향으로 인한 것입니다. 보통 2~3일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지며, 증상을 이해하고 적절히 관리하면 건강하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반응형'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에서 기침 감기 빨리 낫는법 7가지 (0) 2024.10.25 포타슘 potassium 수치 정상은 (0) 2024.10.17 빌리루빈수치 증가 상승 원인 무엇인가요 (0) 2024.10.15 소금물 장청소 관장 하는법 비율과 주의사항 (0) 2024.10.11 BUN 수치가 높을 경우 낮추는법 (0) 2024.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