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산균 복용시간 식전 식후 효능 다를까음식 정보 2025. 3. 25. 15:36반응형
유산균의 경우 하루 이틀 먹는다고 해서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요. 대신 꾸준히 챙기면 장내 환경이 개선되어 면역력이 좋아지고 살이 덜 찌고, 피부도 좋아집니다. 그래서 저도 매일 유산균을 복용하고 있는데요. 유산균 복용시간에 따라 효능이 다르다고 합니다.
유산균이란 뭔가요
김치, 요구르트, 된장 등의 발효식품에 포함되어 있으며,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는 착한 유익균입니다.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지만 꾸준히 섭취를 해야 하며, 음식만으로는 충분한 양의 유산균을 섭취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발효식품에도 유산균이 들어 있지만 그 종류와 수가 제한적이라서 내 몸에 필요한 유산균을 충분히 섭취하기 어려워요. 유산균은 열이나 위산에 약하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하더라도 대부분 위에서 죽고 장까지 살아남지 못합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유산균 보충제를 섭취하는데요. 다양하고 충분한 양을 섭취할 수 있는 데다 음식으로 먹는 것보다 간편해서 꾸준히 챙기기 좋습니다.유산균 효능 뭘까
장 건강 개선 : 장내 유해균을 줄이고, 유익균을 늘려서 변비 설사 등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장 건강을 지키는 데는 유산균만 한 친구가 없더라고요.
면역력 강화 : 장에 면역세포 대부분이 있기 때문에 장이 튼튼해야 면역력도 높아집니다. 면역력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 구내염, 피부염 등이 발생하기 쉬워요.
소화기 건강 : 유산균은 소화를 돕고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도 도움이 돼요. 위점막을 보호하여 위염이나 위궤양을 예방하는 유산균 종류도 있습니다.
체중 관리 : 장내 환경이 좋아지면 배변이 원활해지고, 노폐물이 잘 배출돼요. 일부 유산균은 장에서 지방의 축적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소개해드린 것 외에 유산균 효능으로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으며, 정신 건강에도 좋습니다. 유산균이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해서 우울감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은 분들도 꾸준히 섭취해 보세요.유산균 복용시간 언제
다양한 유산균 효능을 제대로 챙기기 위해서는 유산균 복용법을 신경 써야 하는데요. 가능하면 규칙적으로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공복에 복용하기
대부분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 식전에 유산균을 복용하는데요. 위산 분비가 적은 시간이라서 유산균의 생존율이 높다고 합니다. 저도 아침에 물 한 잔 마신 후, 유산균을 먹고 있습니다.
식사 후 복용하기
위가 예민한 경우 공복보다는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다만, 식후 바로 먹기보다 2시간 정도 지난 후에 위산이 어느 정도 옅어졌을 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 취침 전 복용하기
아침, 점심에 유산균을 챙길 시간이 없다는 분들은 저녁에 집에 돌아와서 복용하는 방법도 있어요. 밤에 유산균을 복용하면 자는 동안 장에 잘 정착하게 됩니다. 유산균이 장내 환경을 안정시켜서 숙면에도 도움받을 수 있어요.효과 높이는 유산균 복용법
식이섬유와 함께 섭취하기
식이섬유는 유산균이 장에서 잘 자라게 해주는 먹이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식사 메뉴로 채소, 과일, 잡곡 등을 적극 섭취하면 좋아요.
과다섭취 하지 않기
한 번에 많이 먹는다고 효능을 빨리 볼 수 있는 게 아니에요. 하루에 1~2회 정도, 제품 설명을 참고하여 복용해야 합니다. 유산균 보충제가 달달하고 맛있어서 저도 모르게 손이 갈 때가 있는데 적절한 양을 지켜야 합니다.
꾸준히 복용하기
유산균 복용시간을 정해서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처음에는 별다른 효과가 없는 것 같았는데 지속적으로 섭취해 보니 화장실이 편해지고 독했던 방귀냄새도 나아지더라고요. 알람 맞춰놓으면 잊지 않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장이 건강해야 면역력이 좋아지고 기분도 훨씬 좋아집니다. 하루 한번 유산균을 챙겨서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반응형'음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외 칼로리 1개에 포함된 영양성분 (0) 2025.04.02 시서스 가루 복용방법 하루섭취량 얼마 (0) 2025.03.31 지방간에 좋은 차 음식 10가지 (0) 2025.03.18 요산수치 낮추는 음식 8가지 (0) 2025.03.11 미강가루 효능 올바른 먹는법, 요거트 만들기 (0) 2025.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