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냉장 보관방법
    음식 정보 2025. 5. 2. 17:35
    반응형

    여름이 제철인 수박을 예전보다 빨리 맛볼 수 있게 되었어요. 마트나 시장에 진열된 큼지막한 수박을 보면 하나 사고 싶은데 과연 맛있을까 고민되더라고요. 괜히 맛없으면 속상하기 때문에 오늘은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그리고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수박 보관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맛있는 수박 고르는법 어렵지 않을까

    겉은 비슷해 보이는데 잘못 고르면 싱겁고 맛이 없는 수박을 고를 수 있어요. 때문에 막상 저렴하게 팔아도 구입하지 못하고 고민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몇가지 수박 잘 고르는 방법만 알면 실패 확률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저도 과일을 잘 고르는 편은 아닌데 1~2가지 팁만 기억해 두었다가 구입했더니 달고 맛있었어요. 수박 고르는 법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아래 6가지를 확인해 보고 구입해 보세요.

    선명한 줄무늬

    수박 껍질에 줄무늬가 진하고 또렷할수록 속이 잘 익었을 확률이 높아요. 흐릿하거나 간격이 일정하지 않으면 덜 달 수 있습니다. 줄무늬가 진하면서 간격이 일정하고 너무 넓지 않은 수박을 고르세요.

     

     

    수박 꼭지

    초록색 신선해 보이는 수박 꼭지는 수확한 지 얼마 안 된 것이며, 너무 바싹 마른 것은 오래된 것인데요. 수박 꼭지는 약간 마르고 오르라 든 것이 달고 맛있어요. 단, 꼭지가 상해 있거나 곰팡이가 생겼다면 피해야 합니다.

    표면에 하얀 분

    수박 껍질을 보면 얇게 하얀 분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수박이 잘 익어서 생기는 당분 결정이에요. 하얀 분이 잘 퍼져 잇고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있다면 신선하고 단 수박일 확률이 높습니다.

    두드리면 맑은 소리

    손바닥으로 가볍게 두드렸을 때 들리는 소리를 통해 맛있는 수박을 고를 수 있어요. 다만, 처음 들었을 때는 비슷하게 들리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에요. 둘 중 헷갈릴 때 통통 하는 소리가 나는 것을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은 배꼽

    저는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으로 가장 먼저 배꼽을 확인해요. 웬만한 과일도 배꼽만 잘 보고 고르면 실패 확률이 확 줄어듭니다. 배꼽이 작을수록 수박이 제대로 차 있고, 당도가 높을 확률이 높아요. 반대로 배꼽이 너무 크면 맛이 밍밍할 수 있어요.

    안으로 들어간 배꼽

    꽃이 지고 남은 자리인 배꼽이 안으로 오복하게 들어간 것은 충분히 익은 상태에서 수확되었다는 것을 의미해요. 반대로 배꼽이 튀어나온 것은 심이 크고 식감이 덜할 수 있어요.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만큼 중요한 것은 수박 보관방법인데요. 수박은 한 번에 다 못 먹기 때문에 냉장 보관을 해야 하는데, 대충 보관하면 신선도가 떨어지고 냄새까지 배면서 맛이 저하됩니다.

     

     

    올바른 먹는 수박 보관방법은

    통수박
    수박 1개를 통으로 보관할 경우 온도가 중요해요. 25 이하 서늘한 실내에서라면 며칠 정도 실온 보관 가능하지만 28도 이상으로 오를 때는 냉장보관해야 합니다. 날씨가 더울 때는 잘라서 바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잘라서 보관하기
    수박은 껍질을 세척한 후에 잘라서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껍질이 겉으로는 깨끗해 보이는데 먼지, 농약 잔류물 등이 묻어 있을 수 있습니다. 통째로 씻은 후에 잘라야 해요. 세척할 때는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수박 냉장 보관방법

    수박을 반으로 잘라서 랩을 씌워서 냉장 보관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완벽하게 밀폐되지 않아서 단면이 마르거나 수분이 날아갈 수 있어요. 게다가 수박은 냉장고 속 다른 음식의 냄새를 잘 흡수하기 때문에 랩으로만 싸서 보관하면 안 된답니다.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밀폐용기에 담아서 보관해야 돼요. 저도 먹기 편하게 깍둑 썰어서 보관하고 있는데요. 썰어 놓으면 먹고 싶을 때 꺼내먹기 좋아요.

    수박 보관기간 며칠

    • 통수박 보관기간 : 서늘한 곳에서 약 5~7일, 냉장 보관 7일
    • 자른 수박 보관기간 : 냉장 보관 2~3일
    • 자른 수박 냉동보관 : 1개월 내외

     

    냉동 보관했을 때 수박 보관기간이 1개월 정도로 가장 길어요. 다만 식감이 물러져서 그대로 먹기보다 주스나 스무디로 먹어야 합니다.

    수박은 겉으로 보기에는 다 똑같아 보이지만 색이나 무늬, 모양, 두드렸을 때의 소리 등 미묘한 차이가 있어요. 소개해드린 수박 고르는 법을 참고하여 맛있는 수박을 찾으시고, 구입 후에는 세척 후 예쁘게 썰어서 냉장보관하며 기간 내에 드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