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 뭘까요
    건강 정보 2022. 1. 28. 18:04
    반응형

    식사를 하거나 양치질을 한 후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가 있는 걸까요. 대부분 치주 질환이 원인으로 잇몸에서 피가 나는데 잘못된 습관도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피가 나는 이유를 알아두고 잇몸 건강을 지키는 방법도 확인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웃고-있는-소녀의-하얀치아


    입안에 상처가 없을 경우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로 치주질환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충치가 있으며 잇몸 아래까지 충치가 진행되었을 경우 염증으로 인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치은염, 치주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은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 90%를 차지할 정도입니다. 제대로 양치질을 하지 않아서 치석이 잇몸과 치아 사이에 쌓이고 거기에 세균이 침착하여 독소를 만들고 염증을 일으키면 출혈이 발생합니다.

     

    칫솔통에-담긴-칫솔-두개


    치주질환이 일으키는 문제는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심해지면 치아를 잃을 수도 있으며, 전신 질환에도 걸리기 쉽습니다. 균이나 염증 물질이 혈액을 타고 전신으로 운반되기 때문입니다. 알츠하이머 치매도 잇몸 염증이 있으면 악화된다고 합니다.

    치은염과 치주염은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가 되는 것은 물론 혈당 수치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염증물질이 당 대사와 인슐린 작용을 방해하여 혈당 수치 조절에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의 원인도 됩니다. 염증물질이 혈액을 타고 전신으로 운반되어 혈관이 약한 곳에 쌓이면 동맥경화가 촉진이 됩니다. 혈관이 좁아지고 막히는 동맥경화는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요인입니다.

     

    칫솔통과-치아-모형틀


    과도한 칫솔질이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가 될 경우 2~3일 정도면 회복됩니다. 부드러운 칫솔로 바꾸고 가볍게 칫솔질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치주질환이 있을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가벼운 증상이라면 칫솔질로 나아지지만 중증의 경우 스케일링이 필요합니다. 플라크, 치석을 제거해야 하며 그 후에도 올바른 칫솔질, 치실, 구강청결제 등으로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치아는 오복 중 하나입니다. 평소 관리를 잘하여 잇몸 건강은 물론 전신 건강을 지킬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