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피나는 이유 해결법
    건강 정보 2022. 3. 5. 17:01
    반응형

    어딘가에 부딪쳤을 때 피로할 때 코피가 나며 적절한 방법으로 지혈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코피나는 이유로 질병이 숨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서둘러 대처해야 합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두고 조기에 잘 해결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코피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코 점막이 약하고 예민한데다 혈관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세게 코를 풀거나 손으로 코를 파는 것만으로도 상처가 생기고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심각하지 않은 코피나는 이유로 건조한 공기가 있습니다. 건조에 의해 코 점막이 손상되기 쉬워지는 것으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습도를 높이고 바세린을 살짝 바릅니다.

     

    반응형

     

    코피나는 이유로 감기, 비염이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거나 알레르기 비염이 있으면 코 점막에 염증이 생기고 점막이 손상되며, 혈관도 찢어지기 쉽습니다. 그 때문에 코를 만지는 자극으로도 쉽게 출혈이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리하게 코를 푸는 것을 삼가야 하며 알레르기 비염을 적극 치료해야 합니다. 감기와 비염을 치료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균형 잡힌 식사로 면역력을 높이고, 개인위생에 신경 써야 합니다.

     


    순환기 장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순환기 장애가 코피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거나 동맥경화로 혈관이 약해진 사람은 출혈이 발생하기 쉽고 좀처럼 멈추지 않습니다. 코피가 나올 때는 침착해야 하며 혈압을 높이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목욕, 음주를 삼가야 합니다.

    간질환이 이유
    간에서는 혈액을 굳히는 성분을 만들어내는데 간경변으로 그 기능이 쇠퇴하면 코피가 나기 쉽고 잘 멈추지 않습니다. 간에 이상이 생기면 피로감, 황달 등도 나타나기 때문에 코피 외에 다른 증상은 없는지 관심 가져야 합니다.

    백혈병을 의심
    백혈병으로 인해 코피나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는 분도 있습니다. 정상적인 백혈구를 만들 수 없고 정상적인 적혈구, 혈소판도 줄어들기 때문에 출혈이 발생합니다. 부딪치거나 상처가 없는데 자주 코피가 나며 잇몸에서도 출혈이 보인다면 검사받아봐야 합니다.

    오슬러병 증상
    유전질환인 오슬러병으로 인해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몸 곳곳에 출혈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폐외 뇌에서도 출혈이 생깁니다. 이외에도 종양이 생겼거나 비타민K가 부족할 경우 코에서 출혈이 발생합니다.

    코피가 날 때 대처방법은
    양쪽 콧방울을 잡고 고개를 앞으로 숙이면 몇 분 안에 지혈이 됩니다. 10분 정도로 멈추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출혈량이 많고 코를 눌러도 피가 멈추지 않는다면 코피나는 이유로 질병을 의심하고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