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TSD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완화
    건강 정보 2022. 3. 25. 17:39
    반응형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들어 본 적은 있지만 증상이나 극복법을 자세히 아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PTSD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이 나에게는 일어나지 않을 거라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 의외로 PTSD로 힘들어하고 치료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PTSD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란 무엇인가요?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의 약자로 큰 사고를 경험했거나 목격을 한 것으로 겪게 되는 심리적인 후유증입니다. 생사에 관여하는 경험을 하고 충격을 받은 후에 발생하게 되며 3개월 이내 절반 이상은 자연 회복되지만 1년이 지나도 회복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반응형

     

    예를 들어 폭행이나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작업 현장에서 사고가 발생하거나 지진, 홍수 등 자연재해를 겪었을 때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어릴 때 학대를 당한 경험이 있는 사람, 폭력 피해를 입은 적이 있는 사람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PTSD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은
    갑자기 사건이 생각나고 관련된 악몽을 보게 되는 재체험 증상이 나타납니다. 플래시백이라고 불리며 머릿속에서 당시의 상황이 재현되어 무척 고통스럽습니다.

    사건을 기억하는 사람, 사건이 발생한 장소, 관련 있는 사물을 피하려고 하는 회피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사람과의 교류가 제한되고 사회생활에 지장이 발생합니다.

    공포, 죄책감, 분노, 수치, 우울 등의 부정적인 감정이 폭발적으로 나타납니다. 자신은 물론 타인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세상으로부터 고립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작은 자극에도 격렬하게 반응하거나 수면을 취하기 어렵습니다. 늘 감정적으로 예민해져 있어서 집도 안 되고 몸과 마음이 피로합니다.

    충동적으로 행동을 할 때가 있으며 약물이나 알코올에 빠질 수 있습니다.

     


    내가 PTSD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인 걸까? 강한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는 사건을 체험했거나 목격을 한 후 공포감, 무력감, 악몽 등이 1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을 경우, 이로 인해 사회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PTSD 로 진단됩니다. 대부분 1개월 정도면 자연스럽게 마음이 회복되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검사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PTSD 치료 방법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약물과 정신 치료가 있습니다. 자신의 의지만으로 극복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을 통해 우울감이나 불안감 등을 완화하고 상담을 받는 것으로 정신적 안정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가족과 주변 사람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PTSD로 인한 괴로움을 인정해주어야 합니다.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치료하면 좋아진다는 것을 알려주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