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 원인
    건강 정보 2022. 4. 28. 17:14
    반응형

    자주 경험하게 되는 배의 통증은 왜 발생하는 걸까요. 살다 보면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이 나타나기 쉬우며 대부분은 소화불량이나 위염으로 인해 아픕니다. 하지만 배가 아픈 증세가 자주 반복되거나 평소와 다른 부위가 아프면 서둘러 치료해야 하는 질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이 있을 때 의심되어지는 질병으로 무엇이 있는지 어떻게 대처하면 좋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소화불량
    과식, 폭식, 스트레스 등은 소화불량을 일으키며 주로 상복부 통증을 일으킵니다. 식후에 더부룩하고 복부 팽만감이 느껴지며 트림이 나온다면 체한 것일 수 있습니다. 반나절은 음식을 제한하고 소화제를 먹는 것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위염으로 인한 명치 통증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 이유로 위염이 있습니다. 위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식습관, 알코올, 스트레스, 헬리코박터균 감염, 세균, 바이러스, 약물 등이 원인이 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약물을 복용해야 하며 평소 속쓰림, 배가 아픈 증세가 잦은 40세 이상은 2년에 한번 위내시경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이 나타나고 설사를 할 경우 과민성 대장증후군일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발병하기 쉬운 질환으로 식이요법과 약물, 생활 개선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유당 불내증으로 인해
    우유만 마시면 배의 통증과 설사가 발생하는 분들은 유당불내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우유만 마시면 복통이 발생하는데 이는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적기 때문입니다. 우유를 마시면 설사, 가스, 복부 팽만감, 배가아픈 증세가 나타나는 분들은 유당프리 우유나 두유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맹장염으로 인한 통증
    배가 심하게 아플 때 맹장염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맹장염일 경우 배꼽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한 후 점점 오른쪽 아랫배로 통증이 이동합니다. 처음부터 오른쪽 아랫배가 아픈 것이 아니라 이동하는 통증이라는 것을 기억해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염증성 장질환 증상
    궤양성 대장염이나 크론병 등 장에 염증이 생긴 질환으로 인해 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배가 아픈 것 외에 설사, 발열, 오심, 체중감소, 빈혈 등도 나타나며 치료가 늦어지면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췌장염으로 인한 배의 통증
    왼쪽 윗배에서 등까지 통증이 나타나고 있으며 소화제를 먹었는데도 가라앉지 않을 경우 췌장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식후, 음주 후 통증이 더 악화되는데 웅크렸을 때 그나마 덜 아픕니다.

    췌장염의 경우 참는다고 치료되지 않으며 입원하여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평소 과음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지 않아야 하며 담석이 있을 경우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석이 생긴 것으로 인해
    쓸개라고 하는 담낭이나 담즙 통로인 담관에 담석이라는 돌이 생기면 복통이 발생합니다. 심하게 명치가 아픈 것은 물론 황달이 나타나고 소변색도 짙어지게 됩니다.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이 자신이 예상하지 못한 질병의 신호일 수 있는 만큼 무리하게 참지 마시고 치료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