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대처법
    건강 정보 2022. 6. 27. 16:42
    반응형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면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까 치료받아야 하나 걱정됩니다. 소리가 나도 통증이 없으면 특별히 문제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자주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소리와 함께 통증이 있어요 라는 분은 변형성 무릎 관절증을 의심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통증 없이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라는 분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관절액의 압력 변화로 인해 소리가 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다만 통증이 있으면서 소리가 나요 라는 분은 주의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무릎 추벽증후군, 슬개골 연골연화증, 변형성 무릎 관절증, 반월상 연골판 손상으로 인해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고 통증이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주로 무릎에 염증이 생긴 관절염(변형성 무릎 관절증)으로 통증과 뚝뚝 소리가 나요.

    변형성 무릎 관절증이란
    무릎의 연골이 손상되어 관절이 변형되는 병의 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골은 나이가 들면 수분과 영양이 부족해지고 마찰이 심해지면서 깎이게 됩니다. 노화와 함께 무릎 연골이 마모되는 것은 피할 수가 없습니다.

    연골에는 통증을 느끼는 신경이 없어서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없지만 천천히 진행되다 50세 전후가 되면 통증이 나타납니다. 연골이 어느 정도 줄어든 후에 통증, 붓기가 발생합니다.

     


    변형성 무릎 관절증 예비군인 경우 통증, 붓기가 발생하기 전 단계에서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초반에는 무릎에서 위화감이나 뚝뚝소리 등이 나타나지만 이를 방치하기 쉽습니다. 무시하여 질병이 진행되면 통증이 생기고 무릎을 구부리기 어려워지거나 보행 장애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 변형 관절증을 주의 하세요.

    •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라는 사람
    • 체중이 갑자기 증가했거나 비만인 사람
    • 과거 또는 현재 과격한 운동을 즐기고 있다.
    • 과거 무릎 부상을 입은 적이 있다.
    • 서거나 앉아서 하는 동작이 많다.

     


    변형성 무릎 관절증으로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걸까요. 통증이 심한 경우 병원에서 검사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물리치료, 약물, 주사, 수술 등이 있으며 무릎 상태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평소 적당한 운동 하기
    무릎에서 소리가 나고 통증이 있다고 누워만 있으면 무릎을 지탱하는 근육이 쇠퇴하거나 체중이 늘어서 오히려 무릎에 부담이 커집니다. 이로 인해 통증이 악화되는 안순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운동으로 다리의 근력, 유연성을 키워야 합니다.

    가볍게 걷거나 실내 자전거를 타거나 수영장에서 걷는 운동이 부담이 덜하며 스트레칭, 근력 운동도 꾸준히 해야 합니다. 통증이나 붓기가 있다면 의사의 지시에 따라 운동 종류, 세기를 조절해야 합니다.

     


    체중을 감량 하기
    비만인 사람은 체중을 줄이는 것이 필수입니다. 3kg만 줄여도 계단을 내려갈 때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10kg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꾸준히 운동하고 영양 균형을 고려한 식사를 합니다. 체중 목표는 BMI22 전후가 적당합니다.

    연골에 좋은 음식 보충제 챙기기
    적당한 운동과 함께 필요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식사로 섭취합니다. 근육을 만드는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무릎 관절을 지탱하는 다리 근육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연골을 구성하는 콜라겐도 적극 섭취합니다. 나이가 들면 영양 흡수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만으로 부족할 때는 영양제로 무릎을 관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통증이 있으면서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라는 분들은 질환으로 인한 것일 수 있으니 꼭 진찰받아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나이가 들어도 활기차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평소 무릎 관리에 신경 써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