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BMI 정상범위 계산법
    건강 정보 2022. 6. 22. 16:08
    반응형

    자신이 비만인지 건강 체중인지 궁금할 경우 BMI 정상범위에 포함되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BMI 지수는 키와 몸무게를 통해 비만도를 알려주는 것으로 BMI 지수가 높을수록 비만이며 질병의 위험이 커집니다. 건강과 미용을 위해서라도 정상범위를 알고 이를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BMI는 Body Mass Index의 줄임말로 신체질량지수라고 합니다. 체중과 신장으로 비만도를 알아내는 것으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BMI 정상범위를 파악해 두어야 합니다.

    나는 비만인 걸까 BMI 지수 정상범위인지 알기 위해서는 BMI 지수 계산법을 배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계산법은 세계 공통입니다. 다만, 비만 판정 기준의 경우 나라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종이를 준비하거나 계산기를 준비한 후 BMI 지수 계산법을 따라 자신의 비만도를 확인합니다. 160cm의 키에 60kg의 몸무게인 사람의 BMI 지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 BMI = 체중(kg) ÷ (신장(m) × 신장(m))
    • 60(kg) ÷ (1.6(m) × 1.6(m)) = BMI 23.4

     

    BMI 계산법으로 직접 계산하는 방법 외에 포털사이트의 비만도 계산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키와 몸무게만 입력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160cm에 60kg의 경우 BMI 정상범위보다 조금 높은 과체중입니다.

     


    BMI 정상범위는 18.5~23입니다. 현재 체중을 유지하는 노력을 하면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다만 배만 볼록 나온 경우 마른 비만일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18.5 이하일 경우 저체중으로 표준보다는 마른 상태입니다. BMI지수 25이상인 분은 경도 비만으로 앞으로 생활습관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병, 심장병, 지방간,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BMI 정상범위로 낮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BMI 30은 중등비만입니다. 이미 생활습관병을 앓고 있을 수 있으며 이를 방치하면 치매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비만으로 유발될 수 있는 질병이 많기 때문에 BMI 지수 정상범위를 초과한 분들은 서둘러 관리를 해야 합니다.

     


    BMI 지수 여자 계산법
    BMI 지수를 확인한 결과 비만은 아니지만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정상범위는 건강한 체중이며 슬림한 체중은 아닙니다. 따라서 미용 체중이 궁금한 분들은 (1.6(m) × 1.6(m)) × 20(BMI 지수) 계산법으로 51.2kg을 만들어야 합니다. 모델 체중이 갖고 싶다면 (1.6(m) × 1.6(m)) × 18 = 46.08kg을 만들어야 합니다.

    BMI 지수 정상범위보다 높을때 낮추는법
    체중을 줄여야 하며 방법으로는 식사와 운동이 있습니다.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균형있게 먹는 것은 물론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을 줄인 만큼 단백질과 식이섬유 섭취는 늘립니다.

    • 과식하지 않습니다.
    • TV, 스마트폰을 보면서 식사하지 않습니다.
    •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합니다.
    • 빨리 먹지 않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합니다.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등 체지방을 연소시키고 폐와 심장의 기능을 향상할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처음 운동을 하는 분은 갑자기 조깅을 하는 것보다 빠른 걸음으로 걷기나 계단 이용하기부터 시작합니다.

    무산소 운동을 합니다.
    스쿼트나 복근 운동 같은 근육 트레이닝을 하면 기초대사가 높아지고 가만히 있어도 소비되는 칼로리가 증가합니다. 내장지방을 태우는 유산소 운동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를 높이는 무산소 운동을 함께 했을 때 체중감량 효과가 높습니다.

    BMI 지수가 높게 나왔다고 해서 무리하게 운동하고 갑자기 식사량을 줄이면 중간에 포기하게 됩니다. 하루 이틀로 해결될 것이 아니라서 올바른 식사 습관을 만들고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