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단백뇨 없애는 방법 정리했어요
    건강 정보 2022. 6. 23. 17:25
    반응형

    건강 검진을 받고 소변에 단백질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경우 그냥 넘기는 분도 있지만 원인을 찾아 해결하려는 분도 있습니다. 단백뇨는 무리한 운동, 음식의 영향으로도 나올 수 있지만 질병이 원인이 될 수 있어서 단백뇨 없애는 방법으로 치료 및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없애는 방법으로 도움 되는 식사, 습관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단백뇨는 신장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하는 신장의 SOS 사인과도 같습니다. 신장은 체내 불필요한 것을 여과하고 소변으로 배출해주는 장기인데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까지 배출이 됩니다. 때문에 질병이 원인이 되는 경우 단백뇨 없애는 방법으로 해당 질병을 치료해야 합니다.

     

    반응형

     

    단백뇨 없애는 방법 질병 치료하기
    원인이 되는 질병이 분명한 분들은 먼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고혈압, 당뇨병으로 인해 단백뇨가 나오는 분들은 이를 치료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신장염, 사구체 신염 등의 질병이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 수치가 높게 나온 분들은 정밀 검사를 꼭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식사 관리를 하기
    단백뇨 없애는 방법으로 식사를 신경써야 합니다. 한번 나빠진 신장을 원상복구 하기 어렵지만 단백질 소변을 개선하여 신장의 기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신장은 음식의 영향을 받기 쉬운 장기라서 식사를 조심하는 것으로 병이 진행되는 것을 늦출 수 있습니다.
     
    염분 섭취를 줄이기
    나트륨 섭취는 필요하지만 과하면 혈압을 올리고 신장을 손상시킵니다. 하루에 6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신맛이 나는 조미료를 사용하여 소금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가공품을 섭취할 경우 제품 설명에 염분을 체크하고 염분이 많은 것은 가능한 피합니다.

     


    과식을 하지 않기
    비만은 신장질환을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할 경우 남은 에너지가 지방으로 저장되고 비만이 되기 때문에 탄수화물은 줄이고 대신 단백질, 지질, 식이섬유를 늘립니다.

    단백질 섭취 주의하기
    단백질은 몸을 만드는데 필수 영양소지만 이미 신장병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백질이 분해되고 나오는 노폐물을 여과하는 신장의 부담을 늘리기 때문입니다.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뇨 없애는 방법 유산소 운동 하기
    걷기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신장 혈관이 넓어져서 신장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상태에 따라 운동 강도를 다르게 해야 하며 걷기와 근력운동을 함께 조합하여하면 더욱 좋습니다.

    비만을 개선하기
    식단 관리와 운동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장 지방형 비만의 경우 단백뇨가 나오기 쉽다고 합니다.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등의 각종 질병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개선해야 합니다.

     


    적절한 수분 공급하기
    물을 많이 마신다고 병이 낫는 것은 아니지만 탈수가 지속되면 신장 기능이 저하되므로 적절한 수분 공급을 해야 합니다. 특히 덥고,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 시기에는 수분을 잘 공급해야 합니다. 단, 이미 질병이 진행되었을 경우 자신에게 적합한 수분 섭취량을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흡연하지 않기
    금연을 하는 것은 단백뇨 없애는 법이면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흡연을 하면 신장의 혈류가 나빠지고 이로 인해 신장 기능이 저하되고 질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흡연자는 지금이라도 금연을 시도하고 간접흡연도 주의해야 합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소변을 통해 건강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단백뇨가 나왔을 경우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고 올바른 식생활습관을 만들어서 정상 수치로 낮출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