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위경련 응급처치 하는법
    건강 정보 2022. 6. 28. 16:46
    반응형

    위를 쥐어짜는 것 같은 고통이 느껴질 때 위경련을 의심합니다. 위경련은 위의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고 신경을 자극하여 발생하는데 상당히 고통스럽습니다. 가벼운 통증이라면 위경련 응급처치로 완화할 수 있지만 극심한 통증이라면 응급처치 후 병원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경련은 위가 과도하게 수축하고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심하지 않으면 위경련 응급처치 후 일상생활이 가능한데 심각한 경우에는 배를 쥐어짜는 듯한 통증과 구토, 가슴통증, 실신까지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위경련은 왜 발생하는 건가요. 다양한 질병이 위경련을 유발하며 질병 외에 심리적 스트레스, 긴장, 잘못된 식습관 등도 위 경련의 원인이 됩니다. 원인이 될 수 있는 질병으로는 만성 위염, 위궤양, 위암, 아니사키스증, 췌장염, 맹장염, 위장염, 담장염, 담관염 등이 있습니다.

    췌장염일 경우 명치 부위에 강한 통증이 담낭염과 담관염이라면 오른쪽 상복부에 통증이 나타나고 고열이 발생합니다. 생명과 관련있는 심각한 질환으로 인해 위경련이 발생할 수 있어서 참지 말고 제대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위경련이 발생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이 정신적인 스트레스입니다. 위는 스트레스에 약한 장기라서 극도의 스트레스와 긴장이 쌓이면 탈이 나게 됩니다.

     


    위경련 증상을 알아두고 응급처치를 하세요.

    • 명치 부위에 갑자기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발생했다.
    • 통증은 짧으면 몇 분 길면 1~2시간 지속된다.
    • 구역, 구토, 식은땀이 난다.
    • 얼굴이 창백해졌다.
    •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실신할 수도 있다.

     

    만약 위경련이 발생하면 어떤 응급처치를 해야 하나요.

    증상이 가벼울 때 위경련 응급처치 방법
    참을 수 있을 정도의 통증이라면 집에서도 대처 가능합니다. 의자나 소파에 편안한 자세로 앉아 통증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때 배를 따뜻하게 해 주면 좋습니다.

    위경련 응급처치 온찜질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에 온찜질을 하면 위가 따뜻해지면서 혈류가 촉진됩니다. 스트레스 위경련의 경우 혈류의 악화로 인해 악화되는 경우가 있어서 배를 따뜻하게 하게 하거나 따뜻한 물을 마시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위경련 응급처치 진통 진경제 사용하기
    통증이 심한 경우는 진통 진경제로 통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바로 병원에 갈 수 없을 때는 약을 복용하여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자주 위경련이 발생하는 경우 상비약을 준비해두는 것 외에 숨은 질병은 없는지 정확히 진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경련 음식 섭취 방법은
    만약 배고픈 상태에서 위경련이 생겼고 통증이 심하지 않으면 부드러운 죽 등으로 가볍게 식사합니다. 통증이 가라앉은 후에도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식사를 하고 맵고, 짜고, 기름진 자극이 되는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움직이거나 스트레칭 하기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몸에 피로가 쌓이면 위장의 기능도 나빠집니다. 가볍게 몸을 움직이거나 스트레칭을 하여 심신의 피로를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위염이나 위암 등이 위경련의 원인이 될 수 있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결과에 맞는 치료를 합니다. 만약 위궤양이 원인이면 위산을 억제하는 약을 복용하고 식생활을 개선해야 합니다.

    급성 췌장염이라면 입원 치료가 필요하며 담석증의 경우 담석의 크기에 다라 약물이나 수술 치료가 필요합니다. 기능성 호화불량의 경우 스트레스를 줄이고 위장 운동에 도움 되는 약물을 복용합니다.

    위경련은 위에 뭔가 안좋은 일이 발생했다는 신호입니다. 단순히 약을 복용하는 응급처치로 끝내지 마시고 진료받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평소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고 폭식, 폭음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