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피열 내리는법 두피열 내리기 중요해요건강 정보 2022. 12. 3. 16:29반응형
날씨가 덥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머리가 뜨거워지고 두피열이 났던 경험 누구나 있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두피열 내려가지만 자주 반복되면 탈모 원인이 될 수 있어서 두피열 내리는법을 알아두고 불필요한 열을 내려야 합니다.
두피가 따뜻하면 좋을 거란 생각과 달리 오히려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모를 유발하는 두피열
열이 나면 땀을 흘리는 것 처럼 두피도 열이 가득 차면 땀과 피지를 분비합니다. 이를 그대로 두면 땀이나 피지가 모공을 막아버리고 건강한 머리카락이 자라는 것을 방해합니다. 결국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빠지게 됩니다.반응형두피열 내리는법으로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서둘러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여성의 경우 스트레스로 인해 두피열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체온조절을 담당하는 자율신경이 흐트러지면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중년 여성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체온조절에 어려움이 생기기 쉽습니다.
잘못된 헤어 관리
세정력이 지나치게 강한 샴푸를 사용하면 두피에 필요한 피지까지 모두 제거됩니다. 두피를 보호하고 잡균 번식을 억제하는 피지까지 제거되면 오히려 피지가 더 많이 분비됩니다. 이는 모공을 막아 두피 환경을 악화시킵니다.
나쁜 생활 습관
운동 부족, 수면 부족, 영양 부족 등의 나쁜 생활습관은 자율신경의 기능을 흐트러트리며 이로 인해 체온이 조절되지 않고 두피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외선으로 인한 두피열
한여름 자외선으로 인해 두피가 손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나친 자외선은 두피 콜라겐을 파괴하며 이는 두피의 노화를 촉진하고 모낭의 힘을 저하시켜서 탈모를 유발합니다.
장시간 모자를 착용하는 것 또한 두피열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두피열 내리는법 식생활 검토
알코올, 흡연, 매운 음식, 단 음식, 커피 같은 몸에 자극이 되는 것을 과하게 섭취하면 두피에 열이 쌓이기 쉬워집니다.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는 줄이거나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음식을 주의하는 것은 물론 충분히 수면을 취하여 체온 조절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자율신경을 정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도한 음주, 흡연의 경우 교감신경을 과도하게 활성화하여 두피열의 원인이 되므로 두피열 내리기 위해서는 삼가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하기
자외선으로 인한 두피열 내리는법으로 양산을 사용하거나 모자를 착용합니다. 어쩔 수 없이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는 열이나는 두피를 서둘러 진정시켜야 하며 그 방법으로 녹차팩하기가 있습니다.
녹차팩은 얼굴 피부는 물론 두피열 내리는법으로 효과가 있습니다. 차가운 물에 적신 녹차팩을 두피에 올려두는 것으로 열을 내리고 염증을 가라앉히고 지친 두피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두피열 내리기 위한 팁- 하루 7시간 이상 충분히 수면합니다.
- 신체가 원활하게 회복될 수 있게 12시 이전에는 취침합니다.
- 기름지고, 달고, 매운 음식 섭취는 줄입니다.
-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여 혈류를 촉진합니다.
- 불필요한 헤어제품 사용을 줄입니다.
- 머리를 건조할 때는 시원한 바람을 사용합니다.
예로부터 두한족열이라고 머리가 차고 발은 따뜻해야 건강하다고 했습니다. 두피열이 심하면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만큼 머리열 내리는 방법을 실천해보고 그래도 효과가 없다면 전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질환, 호르몬 이상으로 인해 열이 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후 1시간 혈당 정상수치 낮추기 (0) 2022.12.09 오른쪽 또는 왼쪽 뒤통수가 찌릿거린 증상 (0) 2022.12.08 견갑골 통증 원인 의심되는 질환 (0) 2022.12.01 허리 근육 강화 운동 걷기 안하면 손해 (0) 2022.11.30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요 이유 (0) 2022.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