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 있어요
    건강 정보 2021. 10. 29. 19:20
    반응형

    복부 초음파 검사를 해보셨거나 계획하고 있는 분들 계시나요. 건강 검진으로 정기적으로 복부 초음파 검사를 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으로 어떤 질환이 있는지 알아두고 몸에 이상이 있을 경우 검사받아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는 고주파의 음파를 피부 표면에 대고 되돌아오는 음파를 영상화하는 것으로 장기나 혈관 상태를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 장점은 통증이 없고 엑스레이나 CT와 달리 피폭이 없으며 단시간에 가능하고, 실시간으로 이미지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초음파 검사는 몸에는 부담이 적으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내과, 외과, 비뇨기과, 산부인과, 정형외과 등 많은 곳에서 활용하는 검사입니다.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

    간이나 신장, 췌장, 담낭, 신장, 비장 등의 기관이나 혈관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담석으로 갑자기 입원하게 된 가족을 계기로 복부 초음파 검사를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 질환 종류

    • 간 - 간종양, 지방간, 간경화, 간혈관종, 간낭포, 간암
    • 담관 - 담관 결석, 담관 폴립, 담관 종양, 담관 확장
    • 췌장 - 췌장 종양, 췌장 낭종, 췌석
    • 신장 - 신장 위축 또는 확장, 신장 결석, 신장 종양, 신혈관근지방종
    • 요관, 방광결석, 전립선 비대, 자궁근종 등도 알 수 있습니다.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지방간이란

    간에 중성지방이 많이 쌓인 것으로 방치하면 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를 하면 지방이 많은 간은 정상 간보다 하얗게 보입니다.

    담낭 결석 (담석)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질환으로 담낭 결석이 있습니다. 담낭 안에 돌(결석)이 생기면 염증이 발생하게 되며 이를 담낭염이라고 합니다. 급성일 경우 오른쪽 윗배에 심한 통증이 느껴지며 구토가 동반됩니다.

    췌장은 복부 초음파로도 보기 어려운 장기 중 하나입니다. 정밀검사가 필요하다고 진단 내려지면 CT나 MRI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 질환을 제대로 확인하려면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 주의사항

    1. 검사 전날 저녁부터 8시간 금식하기
    2. 밤 12시 이후로 물이나 음료 또한 섭취하지 않습니다.
    3. 흡연, 껌 씹기를 하지 않습니다.

     

    정기적인 복부 초음파 검사의 필요성

    지방간, 간 종양, 담석, 담낭 폴립 등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이 다양합니다. 일반적인 건강검진으로 놓치지 쉬운 다양한 질환들을 복부 초음파 검사를 받으면 발견할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에 40대 이후부터는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왜 40대인가요? 40대가 되면 젊었을 때 축적된 생활 습관에 의해 신체에 문제가 발생하여 나타납니다.

    자주 소화불량이 발생한다거나 복부 통증, 옆구리 통증, 혈뇨, 체중감소, 이유모를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있다면 복부 초음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