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폐경기 생리증상 아시나요건강 정보 2023. 4. 27. 15:48반응형
폐경기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경험하게 되며 폐경기 전조증상으로 생리에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경기 생리증상으로 어떤 변화가 발생할 수 있는지 폐경기를 이겨내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경기란나이가 들어 자연스럽게 생리가 중단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45세에서 55세에 발생하는데 이는 난소 기능이 저하되어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신체에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며 그중 하나로 생리변화가 있습니다.
반응형폐경기 전조증상으로 생리에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폐경기 생리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고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경기 생리증상 변화
1. 생리 불규칙
건강한 젊은 여성의 생리주기는 25~38일이며 일정합니다. 하지만 폐경기가 되면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집니다. 주기가 일정하지 않아지고 생리 기간이 짧아지거나 길어지게 됩니다.
주기가 짧아졌다가 다시 주기가 길어지는 등의 변화가 발생하게 괴는데 이를 폐경기 생리증상으로 예상하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평소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분들은 무시하고 넘길 수 있습니다.
2. 생리양 감소
폐경기 전조증상 생리양이 줄어듭니다. 폐경기에 가까워지면서 난소 기능이 저하되어 호르몬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개인별로 변화가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생리양이 점점 줄어들다가 완전히 중단됩니다.
3. 부정출혈
생리기간이 아닌데도 짧은 기간 동안 출혈이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자궁 내막이 불규칙하게 성장하거나 두꺼워지는 것으로 부정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궁근종이나 자궁 선암 등도 부정출혈을 유발하기 때문에 진찰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폐경 초기 생리 증상 변화가 나타나는 것 외에 다양한 신체 변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폐경기 생리증상 외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 대해서도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폐경기 증상
- 감정 변화 : 불안, 우울, 분노 등의 감정 변화가 자주 나타나며 이는 호르몬의 영향 때문입니다.
- 식은땀 : 체온 조절에 이상이 발생하여 갑자기 식은땀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수면에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 불면증 : 폐경기 여성은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밤에 깨어있는 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 인지능력 저하 :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예전보다 저하될 수 있습니다.
- 뼈 건강 : 폐경기 증상으로 걱정해야 할 것으로 뼈 건강이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뼈 밀도가 감소하여 골다공증의 위험이 크게 높아집니다.
불편한 증상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해야 합니다. 아래 폐경기 예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으로 운동
운동은 건강에 무척 중요합니다. 폐경기에는 살이 찌기 쉽고 뼈가 약해지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고 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식사
적절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을 고루 챙기는 식사를 해야 합니다. 알코올이나 카페인 등은 폐경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족한 영양소는 보충제로 적극 챙기는 것이 좋으며 특히 뼈 건강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
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스트레스는 쌓아두지 않아야 합니다. 운동을 하거나 취미생활을 하여 해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수면
폐경기에는 수면하기 어렵기 때문에 햇볕을 쬐며 산책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우유나 대추차, 카모마일 차 등을 마시는 것도 수면에 도움 됩니다.
치료하기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는 것과 함께 상담 및 치료를 받습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증상이 심한 사람이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 치료나 비타민 보충제, 뼈 강화제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폐경기는 불편한 시기지만 이를 극복하고 더 간강하고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반응형'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산수치 정상범위 높으면 증상 (0) 2023.05.03 장상피화생이 암으로변하는기간 알기 (0) 2023.05.02 허리 강화 운동10가지 알아봐요 (0) 2023.04.26 골밀도 검사 수치 정상으로 높이는 방법 (0) 2023.04.25 단백뇨 치료법 6가지 알아보자 (0) 2023.04.24 - 감정 변화 : 불안, 우울, 분노 등의 감정 변화가 자주 나타나며 이는 호르몬의 영향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