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카페인 부작용 하루 권장량 얼마
    음식 정보 2023. 4. 28. 15:32
    반응형

    카페인 함유 음료는 일상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존재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각종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부작용으로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적정한 카페인 하루 권장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낮에 잠이 오거나 집중력이 저하될 때 카페인 음료를 마시면 졸음이 사라지고 집중도 잘 됩니다. 그래서 자신도 모르게 카페인 하루 권장량을 넘기는 분들이 많으며 이로 인해 부작용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카페인 하루 권장량

    성인 기준으로 400mg입니다. 커피를 4~5잔 마시는 양입니다. 개인에 따라 카페인 민감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보다 적게 마셔도 카페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효과 장점

    권장량 이하로 적당량 섭취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뇌를 각성하여 졸음을 깨울 수 있으며 일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피로 회복 및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이 교감 신경을 자극해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 내장 지방 분해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고 운동하는 것이 지방 분해에 도움 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카페인 부작용 주의하기

    하루 권장량을 초과하여 과도하게 섭취했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불면증
    중추신경을 자극하는 카페인은 각성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수면의 질과 양이 저하될수 있습니다. 불면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카페인 섭취 시간을 조절하거나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은 차나 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오후 2시 이후로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수면에 도움 됩니다.

    2. 심장 두근거림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심장 박동과 혈압 등을 올립니다. 이로 인해 심장이 두근두근 하고 맥박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혈압을 상승스키는 효과도 있어서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심장에 부담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3. 소화불량, 복통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으로 소화기 장애나 소화불량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위산의 분비와 위장 근육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과민성대장 증후군 환자의 경우 부작용으로 복통 및 설사, 복부 팽만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대장 운동을 촉진하여 대변 이동이 빨라지면 설사를 하게 됩니다.

    4. 두통, 어지러움
    1일 카페인 섭취량보다 많이 섭취하면 뇌혈관이 수축되어 혈류량이 감소하거나 혈압이 올라 뇌혈액 공급이 줄어듭니다. 그 결과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이 공급되지 않아서 두통 및 어지러움이라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손떨림
    하루 권장량 보다 과하게 섭취할 경우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며 손이 떨리는 등의 카페인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카페인 부작용 예방법

    불면증, 심장 두근거림, 복통 등 불편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카페인 하루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400mg 이하로 섭취하고 오후 2시 이후에는 섭취하지 않습니다.

    카페인 대체 음료를 찾고 있다면 따뜻한 차나 디카페인 커피나 무카페인 음료 등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없는 차로는 카모마일, 페퍼민트, 로즈힙, 루이보스 차 등이 있습니다. 카페인 걱정 없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차가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차를 선택하고 즐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 글이 카페인 부작용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