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당뇨수치 내리는 방법 정리
    건강 정보 2022. 1. 18. 18:18
    반응형

    건강 검진 결과 당뇨수치가 정상보다 높게 나왔다면 당뇨수치 내리는 방법을 서둘러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대로 두면 당뇨병으로 진단되거나 당뇨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수치를 정상으로 내리는 방법으로는 식이, 운동 요법이 있으며 이는 습관처럼 따라 해야 합니다.

     

    포크-나이프가-올려진-식탁


    혈액 검사 결과 공복 혈당수치가 126mg/dl 이상, HbA1c 수치가 6.5% 이상이면 당뇨병으로 진단됩니다. 이보다 수치가 낮은 공복 100~125mg/dl, HbA1c 5.7~6.4% 일 경우 당뇨 전단계이며 당뇨병은 아니지만 발병 위험이 높은 상태라서 당뇨수치 내리는 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반응형

     

    아직 당뇨 전단계니까 괜찮아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높은 혈당으로 인해 혈관이 손상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방치하면 동맥경화, 신경장애, 망막증, 신증 등 합병증이 진행되고 생활의 질과 생명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어서 당뇨수치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접시-위에-토마토샐러드


    식사 관리는 당뇨수치 내리는 방법으로 무척 중요합니다. 당뇨수치는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으로 올라가는데 함께 먹는 음식이나 먹는 순서에 따라 수치가 급상승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밥, 빵, 면 등의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먹을 경우 먼저 야채부터 먹습니다. 식이섬유가 들어 있는 버섯이나 채소, 해초를 먹으면 혈당이 급상승하지 않고 당뇨수치가 완만하게 오르게 됩니다.

    게다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은 많이 씹어야 하며 이로 인해 포만중추가 자극되어 과식도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예로 들면 식전에 생양배추를 작게 썰어서 먹는 것으로 당의 흡수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당뇨수치 내리는 법으로 도움되는 식습관을 확인해두세요.

    • 천천히 먹습니다.
    • 하루 3끼 규칙적으로 식사합니다.
    • 과식하지 않습니다.
    • 저녁식사를 일찍 맞춥니다.

     

    나무숲을-조깅하는-두사람


    당뇨수치 내리는 방법으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면 식사로 섭취한 당분이 사용되어 혈당수치가 내려가며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어 장기적으로 봤을 때 혈당을 안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이 되면 근육이나 뼈가 약해지기 쉽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운동을 꼭 해야 합니다.

    당뇨수치 내리는데 효과적인 운동은 유산소와 근력 운동입니다. 산책, 조깅을 하루에 30분 정도 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한 일주일에 150분은 해야 합니다. 근력운동의 경우 의자에 앉아 다리를 들거나 의자를 잡고 스쿼트를 하는 간단한 동작도 좋습니다.

    운동시간은 식후가 좋습니다. 식후 운동을 하면 혈당수치가 상승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밥 먹고 30분에서 1시간 사이에 운동을 하는 습관을 만듭니다.

    운동 시 주의사항으로 처음부터 무리하지 않아야 하며, 수분을 자주 공급하여 탈수를 예방해야 합니다. 이미 당뇨가 상당히 진행되어 합병증이 있을 경우에는 주치의와 상담하여 운동 시간이나 강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당뇨수치 내리는 방법인 식이, 운동 요법은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에 보이는 증상이 없더라도 당뇨수치가 놓은 분들은 혈당을 관리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