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그로운 헤어 제거 방법 알기건강 정보 2023. 7. 3. 15:49반응형
인그로운 헤어 고민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노출이 많은 여름에 인그로운 헤어 제거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인그로운 헤어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알아야 하며 예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인그로운 헤어란
매몰모라고도 하며 피부에 묻혀버린 털을 말합니다. 털은 모공에서 피부 표면으로 나오는데 어떤 원인으로 모공이 막히면 털이 피부 표면으로 나오지 않고 피부 속에서 자라게 됩니다. 이는 보기에 안 좋으며, 염증이나 통증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검은 털 같은 게 보이는데 겉으로 나오지 않았다면 매몰모입니다.
반응형셀프로 털을 밀거나 뽑은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인그로운 헤어를 경험해 보았을 것 같습니다.
인그로운 헤어 종류
매몰모라고 해서 모두 같은 것은 아닙니다. 피부 아래에 누워서 길게 자라는 것도 있으며, 빙글빙글 소용돌이를 감고 있는 상태의 매몰모도 있습니다. 피부 깊숙하게 파묻혀 있는 경우도 있으며, 무리하게 빼려고 하면 도중에 끊어져버릴 수 있습니다.
인그로운 헤어 제거를 하려면 원인부터 알아야 합니다. 원인을 알지 못하면 다시 재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인그로운 헤어 원인
1. 셀프 제모 : 대부분 스스로 제모를 하다가 발생하게 됩니다. 면도기로 제모를 할 때 피부의 각질까지 긁어서 상처가 생기는 경우 피부 턴오버에 영향을 주어 각질이 두꺼워지고 모공이 막혀버립니다. 그 결과 털이 피부 아래에서 자랍니다.
무리하게 털을 뽑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핀셋이나 손톱으로 털을 뽑다가 모공 주변이 손상되고 각질층이 두꺼워지면서 인그로운 헤어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피부 건조 : 피부가 건조할 경우 각질이 쌓이고 피부가 두꺼워지게 됩니다. 그러면 모공이 막혀 매몰모가 자라기 쉽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 건조함을 막아야 합니다.
인그로운 헤어 제거를 하지 않으면 피부 위가 오돌토돌한 느낌이 들고 염증이나 색소침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노출되는 부위에 발생하게 되면 상당한 스트레스가 되므로 예방하고 제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매몰모 인그로운 헤어 없애는 방법
각질 제거하기 : 피부 안에 털이 자라는 원인으로 오래된 각질이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오래된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 턴오버가 촉진되어 인그로운 헤어가 개선됩니다. 일주일에 1회 정도 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강하게 자극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보습하기 : 셀프 제모 후에는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각질이 두꺼워져서 털이 밖으로 자라지 않고 안으로 자라기 때문에 피부 보습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제모 후에 보습을 하는 것은 물론 평소에도 피부 보습을 신경 써야 합니다.
셀프 제거방법 : 매몰모가 눈에 보이면 뽑고 싶어 지는데, 막무가내로 뽑는 것보다는 최대한 피부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뽑아야 합니다. 따뜻한 물수건으로 모공을 제대로 열어준 다음에 소독한 핀셋으로 최대한 조심스럽게 뽑습니다. 뽑은 후에는 보습을 합니다.매몰모 예방법
1. 면도기나 핀셋, 손으로 제모하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셀프로 해야 할 경우 전기 제모기를 사용합니다. 그나마 털이 깔끔하게 제거되고 피부 손상이 덜해서 인그로운헤어 예방에 도움 됩니다.
2. 제모 후에는 피부가 손상을 입고 건조해지기 쉬워서 보습을 단단히 해야 합니다. 피부가 촉촉하고 부드러운 상태가 유지되어야 새로운 털이 제대로 피부 밖으로 나와 자랍니다.
3. 정기적으로 각질을 케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피부에 각질이 쌓여서 표면이 딱딱해지면 털이 밖으로 나오지 않고 안에서 자라기 쉽습니다. 스크럽, 필링 제품이 다양하게 나와있기 때문에 자신의 피부에 맞춰 구입해 꾸준히 사용합니다.
4. 너무 깊게 털이 박혀 있을 경우에는 셀프 제모가 어렵습니다. 핀셋으로 억지로 빼려고 하면 안으로 더 깊게 자라게 되고 염증을 일으키며, 색소침착까지 생깁니다. 혼자서 해결되지 않을 때는 피부과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셀프 제모로 인해 반복되는 매몰모가 스트레스라면 레이저로 영구 제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인그로운 헤어가 생겼을 때는 잘 씻고, 각질을 제거하고, 보습을 철저히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다시 피부 밖으로 자라게 됩니다. 이 기간에는 무리하게 면도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급하게 핀셋으로 제거하려고 해서도 안됩니다.반응형'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맨발로 걷기운동 효과 5가지 (0) 2023.07.14 발목 삐었을때 회복기간 줄이는 찜질 (0) 2023.07.12 더위 먹었을때 증상 치료법 5가지 (0) 2023.06.26 설사가 계속될때 원인과 해소법 (0) 2023.06.22 입술 포진 빨리낫는법 4가지 (0) 2023.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