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드랑이 목 쥐젖 생기는이유 제거법건강 정보 2025. 5. 8. 15:06반응형
어린 시절에는 목이나 겨드랑이에 쥐젖이 없었는데, 최근 거울을 보다 발견했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목이나 겨드랑이 쥐젖이 생기는 이유가 따로 있는 걸까요. 이유를 알면 예방하고 제거할 수 있지 않을까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겨드랑이와 목에 쥐젖이 생기는 원인과 제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쥐젖이란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 연성섬유종이라는 피부에 생긴 작고 부드러운 살덩어리입니다. 쥐젖이라는 단어는 그 모양 때문에 붙여졌는데 단어가 주는 인상이 별로 안 좋아서 의학용어인 연성섬유종이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목이나 겨드랑이에 쥐젖이 생기는 이유는 뭘까요. 종종 목에 쥐젖이 생겨서 제거했다는 분들의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요. 생각보다 쥐젖 원인이 다양하며,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로 인해
가장 흔한 원인은 노화입니다. 나이가 들면 피부가 약해지고 자극을 많이 받기 때문입니다. 액세서리를 착용하고, 터틀넥 등의 옷을 입으면 피부가 마찰되거나 옷에 쓸리게 되는데요. 피부가 계속 자극을 받으면, 우리 몸은 그 부위를 보호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피부 세포가 필요 이상으로 많이 만들어지고, 그 결과 작고 부드러운 살덩어리인 쥐젖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마치 오랫동안 자극을 받은 곳에 굳은살이 생기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노화나 악세서리, 터틀넥 외에도 자외선이나 비만, 당뇨 등도 쥐젖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자외선
피부가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면 피부 세포가 손상되고 변형되면서 쥐젖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요. 특히 목 부위는 햇볕에 오래 노출되어서 쥐젖이 생기기 쉽습니다.
비만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은 피부가 접히는 부위가 많으며, 접히는 부위끼리 마찰이 일어납니다. 그러면 피부 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게 되면서 쥐젖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겨드랑이 쥐젖이 생기는 이유가 됩니다.
당뇨병
혈당이 높은 것이 목 쥐젖 생기는이유가 된다고 하면 의아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면 피부세포가 평소보다 더 잘 자라게 되면서 피부가 얇고 접히기 쉬운 부위에 쥐젖이 생기게 됩니다. 즉, 혈당이 높고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피부 세포에도 영향을 줘서 목에 쥐젖이 생기는 원인이 되는 거예요.
임신
여성의 경우 임신으로 인해 다양한 변화를 겪게 되는데요. 임신 중에 쥐젖이 갑자기 생기거나 커질 수 있다고 합니다. 다행히 호르몬 수치가 안정되면 변화가 멈춘다고 합니다. 신경이 쓰일 경우 나중에 제거할 수 있어요.
쥐젖 제거해야 하나요
크기가 작은 것은 건강에 특별한 해를 끼치지 않아서 굳이 제거하지 않아도 돼요. 다만, 눈에 잘 띄거나 신경 쓰이는 부위에 있다면 제거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지인은 목걸이를 착용했을 때 목에 생긴 쥐젖이 스쳐서 불편하고 신경 쓰여서 제거하였다고 합니다. 크기가 점점 커져서 제거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겨드랑이 목 쥐젖 제거 방법은
목이나 겨드랑이에 있는 쬐끄만한 쥐젖이 거슬린다면 제거하면 되는데요. 집에서 제거하는 분들도 있는데 잘못하면 염증이 생기고 오히려 흉터를 만들 수 있어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 가서 안전하고 깔끔하게 레이저로 제거하는 것이 좋아요. 병원에서 적게는 수십 개 많게는 수백 개의 쥐젖을 제거했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목이나 겨드랑이 쥐젖 제거를 했다면 관리를 잘 해서 재발을 방지해야 하는데요. 쥐젖이 생기는 원인을 주의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자외선 차단
자외선은 계절 불문하고 1년 내내 피부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매일 주의해야 돼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은 기본이며, 여름에는 모자나 양산 등을 사용해서 피부를 노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 주위까지 꼼꼼하게 신경 써주세요.
2. 마찰 주의
머플러, 터틀넥, 목걸이 등은 목에 자극을 주어서 쥐젖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소재를 부드러운 것으로 착용하고, 외부자극에 덜 민감해지게 보습 크림을 발라서 피부 장벽을 강화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건조함 주의
몸을 씻을 때는 자극이 적은 제품을 사용하고, 보습제를 듬뿍 발라주는 것이 좋아요. 건조한 피부는 쥐젖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 잔주름, 가려움 등도 유발합니다.
누구나 겨드랑이 또는 목에 쥐젖이 생길 수 있어요. 크기기 작고 신경 쓰이지 않는다면 방치해도 되지만 불편하고 미용상 신경 쓰이는 분들이라면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피부만 깨끗해져도 자신감이 생기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을 수 있어요.반응형'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 실핏줄 터졌을 때 없애는방법은 (0) 2025.05.15 인슐린 저항성이란 개선하는방법 무엇 (1) 2025.05.14 골절 뼈 붙는 회복 기간 얼마 (0) 2025.04.28 속쓰림 원인 증상 응급 처치 방법은 (0) 2025.04.11 아미노산이란 효능 총정리 (0) 2025.04.08